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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제원 전주 완산고 교사, 교육 현장서 필요한 문해력 지침서 펴내

교육 현장에 꼭 필요한 문해력 지침서 출간
문해력의 중요성과 훈련 방법 등 구체적으로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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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읽기와 비판적 사고를 기르는 학교 속 문해력 수업 표지/사진=교보문고 홈페이지

최근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인 '문해력'이 화두가 되고 있다. 수학능력시험을 위해서도, 대학 논술을 위해서도, 사회생활에서도 문해력은 중요하다.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문해력이지만 사람들의 실력은 점점 나빠지고 있다.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더 나아가 학교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이에 전주 완산고 박제원 교사가 교육 현장에 꼭 필요한 문해력 지침서 <과학적 읽기와 비판적 사고를 기르는 학교 속 문해력 수업>(EBS한국교육방송공사)을 출간했다.

이 책은 크게 7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에서는 한국에서 문해력이 낮은 실태를 보여 준다. 문해력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왜 문해력이 삶에서 필수적인 능력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해 담았다. 2장에서는 뇌의 구조와 작용을 설명하고 뇌 기반 독서법으로 책을 읽어야 하는 당위성을 설명했다. 3장에서 5장까지는 아이에게 책을 읽으려는 마음이 들게 하고, 책을 읽을 때 글이 이해되는 과정을 뇌과학에 따라 논리적으로 서술했다. 6, 7장은 글을 정확하고 빠르게 독해할 수 있는 훈련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박 교사는 "이 책은 뇌 과학에 기반을 두고 문해력을 높이는 방법을 쓴 책"이라며 "국어 교과서에서 제시문 수준이 어려워지는 고등학교 학생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고려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전북대 교육 대학원에서 일반사회교육을 전공해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한국예탁결제원에서 10년 동안 근무한 뒤 2003년부터 전주 완산고에서 사회 교사로 근무하고 있다.

박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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