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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호 정읍시립국악단 단장 전통문화바라보기] 여성국극단의 탄생과 쇠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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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국극단 자료사진. 출처 한겨레음악대사전/사진=김용호 단장 제공

해방이 지나고 1948년이 되던 해, 서울에서 박록주, 김소희, 박귀희, 정유색, 임유앵, 김경희, 임춘앵 등이 주축이 되어 여성국악동호회가 결성된다. 그해 10월 창립공연으로 서울 명동에 있었던 시공관(현재 국립극단 명동예술극장)에서 여성만으로 춘향전을 <옥중화>라 칭하고 작품을 올렸는데 큰 성과를 이루지 못한다. 이듬해 1949년 2월 여성국악동호회는 두 번째 작품으로 <햇님달님>을 역시 명동의 시공관에서 올렸는데 선풍적인 인기를 얻어 작품의 흥행을 이끈다. 극의 내용은 햇님왕자와 달님공주가 수수께끼를 풀어가는 애정물로 햇님왕자 역에는 여장 남역의 박귀희, 달님공주로는 김소희, 여왕 역에는 정유색 등이 주연을 담당했다. 극 내용 자체는 오래된 옛날이야기 같으나 대형 무대장치와 의상, 소품 등이 호화 찬란했고 더불어 오로지 여성만으로 화려한 공연이 이루어져 일반 대중 특히, 부녀층을 사로잡는 계기가 되었다. 이 소문은 서울 장안에 널리 퍼졌고 가정생활에만 얽매여 있었던 부녀층의 마음을 들뜨게 했다. 팬심이 깊은 여성들은 부모와 남편에게 소원하여 너나없이 시공관으로 몰려드는 광경을 만들었으며 극장 문전은 인산인해(人山人海)를 이루어 국악 흥행 사상 전무후무한 관객 수를 기록했다.

서울 명동 시공관에서 공연을 마친 여성국악동호회는 대구와 부산에서도 공연하였는데 특히 부산에서는 부산시민뿐만 아니라 도서(島嶼)에 있던 사람들이 모여들어 부산역 앞 공회당은 인파로 메워져 통행이 어려울 정도였다고 한다. 그 당시 부산극장에서 공연 중이던 국극사(國劇社 1945년 10월에 조직한 민간 대한국악원 산하의 창극 단체/ 정부 소속 국립국악원은 1951년 4월 개원. 국극사는 한국전쟁 후 국악 보급, 발전에 힘쓰다가 1961년 한국예술문화단체 총연합회 산하 한국국악협회로 통합)의 대작인 <만리장성> 작품은 <햇님달님>의 관객 3분의 1에도 미치지 못했다고 전한다. 이렇듯 여성국극단의 탄생은 초기부터 창극계에 엄청난 파장을 일으켰으며 그로 인해 활동 중이던 국극사, 국극협회, 김연수 창극단 등 단체는 운영의 큰 영향을 받는다.      

이후 여성국악동호회는 한국전쟁과 더불어 회원들의 여러가지 사정으로 흥행을 계속할 수 없게 되자 당시 김주전(金主傳/경서도민요 성악가)은 여성국악동호회와 제휴하고 진용을 정비하여 여성국악동호회 햇님국극단이라 명칭하고 <햇님달님> 그 후편으로 <황금돼지>란 작품을 만들어 또 한 번의 흥행을 이어간다. 이후 대도시의 일류극장에서는 햇님국극단을 데려가려고 혈안이 되었고 단체가 제시한 모든 조건을 수락하면서까지도 공연을 추진했다고 전한다. 1954년에는 햇님국극단 외에도 여성국극단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근대 서구 예술의 유입과 유행 등의 문화환경 변화로 찬란했던 여성국극단의 영광은 점차 그 빛을 잃어갔으며 60년대 말 이후에는 공연을 찾아볼 수 없게 된다. 20여 년이 지난 후 1990년대에 김경수, 박미숙 등의 국악인 중심으로 여성국극단이 다시 창단되었고 현재에도 지난날의 화려한 재기를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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