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역사, 문화 등 특수성 담아야지만 전문가 참여 전무
해당 지역 교감·교사 등 선생들로만 편찬사업 꾸려져
사실상 형직적 교과서 만든다는 지적 속 수당 편성 논란도
전북 14개 시·군 교육지원청에서 추진하는 지역화 교과서 개발 보급 사업이 전문가가 배제된 ‘그들만의 리그’로 진행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정린 전북도의원(남원1)은 27일 14개 시·군 교육지원청에 대한 예산심의에서 “지역의 역사와 문화 등 특수성을 담아야 할 지역화 교과서 개발에 향토사학자 등의 전문가가 배제되고, 지역을 잘 모르는 교사들로만 구성돼 있다는 자체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시·군 교육지원청 별로 많게는 4500만 원에서 적게는 700만 원이 소요되는 지역화 교과서 개발 보급 사업이 추진중이다. 이들은 사회과 지역교과서를 만들어 국·공립 초·특수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문제는 지역화 교과서를 만드는 협의회 구성원이 모두 교감 및 교사로 채워졌다는 점이다. 지역 역사와 문화, 그리고 전통성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마을 주민이나 향토사학자, 학생들이 배제된 것으로 지역화 교과서 개발 보급 사업이 요식행위로 전락할 수 있다는 게 이 의원의 주장이다.
또한 내년도 교육비특별회계 14개 시·군 교육지원청의 사회과 지역화 교재 발간 사업 예산을 살펴보면, 모두 관내 교원들이 참여해 협의회 수당과 교과서 검토 수당이 편성돼 있다는 점도 문제로 꼽았다.
이 의원은 “관내 학교 교원들이 지역화 교과서를 개발하는 것 자체가 이해가 안된다”면서 “지역주민과 학생들이 참여한 민·관·학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교과서 제작 비용보다 교원들의 수당이 많은 것을 보면 누구를 위한 지역화 교과서인지 모르겠다”면서 “왜 지역주민들을 빼놓고 교원들끼리만 지역화 교과서를 만들 예정인지, 정말 문제가 있는 것 아닌지에 대한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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