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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명희문학관의 어린이손글씨마당] 115. 승리가 전부는 아니야!

△글제목: 승리가 전부는 아니야!

△글쓴이: 김지훈(서울대도초 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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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야구 하는 날이다. 우리 반에서 다리 근육과 발 근육이 좋은 나는 우리 팀의 승리를 위해 열심히 경기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아이들도 모두 발야구에서 이기길 바라며 들뜬 얼굴로 운동장으로 나갔다.

1번 타자 본의는 힘차게 공을 차서 운동장 끝까지 날려 보냈다. 그 덕분에 본의는 여유 있게 홈까지 들어올 수 있었다.

서준이는 2번 타자로 나서서 공을 멀리 차 보냈지만, 달리기 실력이 아쉬워서 2루에 머물러야 했다.

드디어 3번 타자인 내가 공을 운동장 밖에까지 시원스럽게 넘겨버렸다.

다행히 추가 득점에 성공할 수 있어서 우리 팀은 환호성을 질렀다.

우리의 공격을 방어하는 상대 팀의 수비 실수가 참 재미있었다. 내가 찬 공을 막으려고 달려가다 발이 꼬여 넘어진 수비수도 있었고, 그 뒤에서 내 공을 잡으려다 부딪친 수비수도 있었다.

넘어진 친구들의 아쉬운 표정이 기억에 남았지만, 넘어져서 다친 것은 아닐지 걱정도 되었다.

그러나 우리 팀이 계속 잘한 것만은 아니다.

우리 팀에는 체육을 너무 못하는 친구가 있기 때문이다.

그 친구는 몸집이 커서 움직임이 느린 편이다. 당연히 발야구에서 공을 잘 차내지 못했다.

우리 팀은 상대 팀을 8점이나 앞선 상황이었는데, 그 친구 때문에 4점을 내어 줄 수밖에 없었다.

쉽게 이길 수 있었던 시합을 다시 처음으로 돌려놓은 것이다.

아이들은 그 친구가 마운드에 오를 때마다 야유를 보냈다. 실점을 거듭하던 친구는 아이들의 야유 때문에 잔뜩 기가 죽어 있었다. 나도 처음엔 그 친구가 원망스러웠다.

내가 열심히 이겨놓은 시합을 망쳤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억울한 마음이 들기도 했다. 만약 그대로 시합에서 패배한다면 그 친구를 미워할지도 모를 일이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니 발야구를 잘하는 나와 발야구를 잘하지 못하는 친구는 한 팀이다.

팀이란 서로를 도와주는 사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발야구를 잘하는 친구가 못 하는 친구를 도와줘야 한다. 아마도 우리가 체육 시간에 발야구를 하는 이유도 서로를 도와줄 수 있도록 배우기 위한 것일지도 모른다.

그런데 발야구를 잘하는 아이와 못하는 아이로 구분하고 원망했던 내 마음은 우쭐한 행동이었던 것 같다. 시합의 결과만 생각하다 보니 우리 반 친구들도 나도 그 친구의 마음을 아프게 한 것이다. 함께 운동하면서 서로를 도울 수 있는 마음을 배워가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다음 발야구 때는 그 친구에게 공을 잘 차는 나만의 비법을 알려줘야겠다.

 

※ 이 글은 2023년 전북일보사·최명희문학관·혼불기념사업회가 주최·주관한 <제17회 대한민국 초등학생 손글씨 공모전> 수상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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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명희문학관 #어린이 #손글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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