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대있는 혈통 유지로 품질 뛰어나
“해발 650m 고지대 초지에서 방목사육과 계열화사업 경영으로 체계적인 사양관리로 육질이 단단하고, 맛이 고소하며 담백한게 장수한우 고기의 특징입니다”
2,800두의 한우가 사육되고 있는 장수축협 한우계열화 사업장. 장수군 장수읍 용계리 산 110-9번지에 위치한 한우계열화 사업장은 태고의 자연이 그대로 보존된 팔공산 기슭 650m의 고지대에 22만평의 넓은 초지에 34동의 현대화 축사, 2동의 TMR사료공장, 3동의 유기질(우분퇴비)비료공장, 마춤비료 공장과 톱밥 공장이 들어서 있다.
이곳이 장수한우를 세계 최고를 목표로 고급육 생산, 축분의 자원화를 통해 사료비와 관리비를 절감하고 종축개량으로 장수사과와 함께 장수군의 소득을 이끌고 있는 한우계열화 사업장이다.
특히 장수한우는 관리체계의 일원화를 통해 축산농가는 안심하고 사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브랜드 육성을 위해 브랜드관리팀을 신설하여 이력관리 사업 및 컨설팅사업과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생산이력제는 송아지의 생산부터 소비자의 식탁까지 가는 과정을 투명하고 일관되게 관리함으로써 품질을 보증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한우와 수입육우를 구별하여 소비자에게 믿음이 가는 브랜드로 인식시켜 나가고 있다.
최병옥 조합장은 “생산이력제의 기초는 전두수 혈통등록이 최우선이며 전자이표 부착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투명한 관리가 목적이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노력에 힘입어 1993년 한우고급육 생산사업장 지정(농림부), 1994년 한우계열화사업 지정(농림부), 전국 한우능력평가대회 최우수상 3차례 수상(1997,1999, 2001년) 2002년 송아지생산기지 조성사업 선정(농림부), 2003년 까르프(퀄리티라인)조인식 체결, 2003년 전국 한우능력평가대회 육량부문 우수상, 2003년에 이어 2004년에도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2004 우수농축산물대전에서 바이어가 뽑은 우수브랜드 축산물로 선정되어 대상을 차지하는 등 크고 작은 상을 휩쓸어 장수한우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세계적인 유통회사인 까르프사와 독점납품 계약한 장수축협은 지난해에만 1천2백여두의 장수한우를 납품, 78억원의 소득을 올리기도 했다.
최 조합장은 “아직은 잘 눈에 띄지 않는 장수한우지만 장수군과 생산자, 축협이 똘똘뭉쳐 최선의 노력과 강한 의지로 속을 꽉꽉 채운 세계 제일의 장수한우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