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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관광 10명중 7명 재방문

방문목적 휴식·휴양·비즈니스 順

제주를 찾는 관광객 10명 가운데 7명은 '재방문객'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절반 정도가 '휴식.휴양' 및 '비즈니스 겸 관광' 목적으로 제주관광에 나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발전연구원이 지난 6월 18일부터 25일까지 제주를 찾은 관광객 217명을 대상으로 제주관광 실태 여론조사에 나선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조사 결과를 보면 제주관광 횟수는 '처음'(50명.23.1%)보다 '2회'(55명.25.5%)가 더 많았으며 '5회 이상'(45명.20.8%), '3회'(43명.19.9%), '4회'(23명.10.6%) 등의 순이었다.

 

재방문 관광객이 무려 76%에 달한다는 점에서 이들을 집중 공략하기 위한 관광 마케팅 전략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제주관광의 주된 목적은 '휴식과 휴양' 36.9%(80명), '비즈니스 겸 관광' 22.6%(49명), '자연경관 관람' 21.7%(47명), '골프.레포츠 체험' 13.8%(30명), '제주 문화.역사 체험' 4.1%(9명), 쇼핑 0.9%(2명)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제주관광의 최대 장점으로는 '청정 자연환경'이 53.5%로 절반을 웃돌았으며 이어 '다양한 관광자원' 19.5%, '이국적인 분위기' 18.6%, '독특한 문화.역사' 5.6%, '지역주민의 친절성' 2.8% 등의 순이었다.

 

반면 제주관광의 최대 약점으로는 '관광요금과 물가'(29.3%)와 '관광지와 관광상품의 단조로움'(28.4%)이 근소한 차이로 1.2위를 차지했으며 '항공.선박 외 불가능한 접근성'(22.8%)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지역주민의 무관심과 불친절 및 관광종사자의 불친절과 부당요금'(9.8%)은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았다.

 

제주관광이 추진하고 있는 가격 인하와 친절운동에 대해서는 65.4%가 '알고있다'고 응답해 34.6%인 '모르고 있다'는 응답보다 많았다. 이어 가격인하와 친절운동의 효과 체감 정도에 대해서도 '그렇다'(30.2%)가 '그렇지 않다'(22.3%)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다.

 

또 가격인하와 친절운동으로 인한 제주관광의 경쟁력 개선 여부에 대해서도 '그렇다'(78.9%)가 '보통이다'(17.1%)와 '그렇지 않다'(3.9%)는 응답보다 월등히 많았다.

 

/김태형 기자(제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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