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구조·판로 열악 소비자 36% 불신…인증부터 철저한 관리
도내 친환경 농산물이 유통 및 생산구조의 부족 등으로 인해 생산은 물론 판매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14일 전북도에 따르면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는 친환경 허위표시 및 둔갑 등으로 인해 소비자의 36%가 친환경 농산물을 불신, 일반 농산물 보다 비싼 친환경 농산물 구입을 꺼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친환경 농산물 생산농가의 평균 호당 인증면적은 1.07㏊로 불과함에도 116개 품목이 생산되는 등 생산구조가 영세해 생산농가는 판로확보에, 바이어는 물량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더불어 친환경 농산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용산지유통센터(APC)는 물론 전문 브랜드 조차 없어 도내 친환경 농산물이 대형 유통매장과 백화점 등에서는 일반 농산물과 구분없이 판매되어 친환경 농산물의 가치 마저 떨어지고 있다. 친환경 농산물의 소비처도 학교급식 품목이나 대상지역 등으로 한정된 것으로 나타나 친환경 농산물 유통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이에따라 소비자들의 신뢰회복 등을 위해 인증단계부터 철저한 관리감독 체계 구축, 생산구조의 조직화 및 규모화, 복잡한 유통단계 축소를 통해 싼값에 공급될 수 있는 친환경 농산물 전용물류센터나 산지유통센터 건립 등이 요구됐다.
전북도는 이같은 요구와 관련해 14일 완주고산 농협에서 친환경 농업단체, 유통전문가, 친환경 농사, 학계 등 2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간담회를 갖고 친환경 농가의 시장교섭력 강화를 위해 생산·유통체계의 조직화·규모화 작업을 지원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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