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목별 공동판매 전략·대도시 공동마케팅 실시
전북농협이 전북지역 원예농산물의 집중출하가 시작됨에 따라 산지 유통시스템을 강화해 경쟁력 갖추기에 나섰다.
소비지에서 전북농산물이 판매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품목별 공동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대도시 공동마케팅을 실시하는 등 산지농협과 생산자조직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전북농협은 최근 연합마케팅사업을 통해 성출하 품목인 딸기와 토마토, 감자의 주요산지를 개발해 다양한 신규판매처 확대와 대형유통업체에 지속적인 납품에 나서는 등 매출액을 증대시켜 왔다.
이와관련 8일 지역본부에서 산지유통전문조직농협 협의회를 개최해 과잉공급과 과다경쟁이 예상되는 품목에 대해 생산농협간 연중 릴레이연합마케팅을 실시하고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 경쟁력을 강화하기로 결의했다.
또 5월 수박을 시작으로 포도, 복숭아가 타지역 경쟁산지와의 치열한 판매전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산지별로 생산자 조직관리를 실시하고, 시기별로 출하물량을 조정해 출하기간 내 소비지의 주도권을 장악, 매출액 증대를 위해 강도 높게 사업추진을 다짐했다.
한편 전북농협은 금년도에 농식품부로부터 남원원예농협이 공동마케팅 조직으로 선정되고, 남원 춘향골농협을 비롯한 7개 조합이 전문조직으로 재선정되는 등 현재 25개농협이 산지유통전문조직으로 지정돼 농산물유통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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