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백신 맞은 후 20분간 안정 취해야"

식약청 "하루 후 열나면 진찰"

올 겨울 신종플루와 계절독감으로 인플루엔자백신만 3회 접종이 예상되는 가운데 보건당국이 안전한 백신 접종을 위해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백신의 종류와 취급.접종 주의사항 등 관련 정보를 망라한'백신 안전사용을 위한 핸드북'을 최근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핸드북에 따르면 백신을 접종하기 전에 병의원 등은 백신을 맞을 환자의 질병,다른 백신 접종 경험, 백신 과민반응 발생 여부 등을 진찰 과정에서 확인해야 하며백신 제품에 이물질이나 혼탁이 있는지 잘 살펴야 한다.

 

백신을 맞은 직후 약 15~20분 동안은 드물게 급성 알레르기 반응이나 의식소실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안정을 취해야 한다.

 

또 접종 당일과 다음날은 안정을 취하되 고열이나 경련 등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하게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고 식약청은 강조했다.

 

식약청은 특히 올해 가을.겨울에 대규모 백신 접종이 여러 차례 진행되는 데다신종플루 백신의 경우 '신속심사' 과정을 거쳐 출시돼 부작용 보고의 중요성이 높아진 만큼 각 의료기관에서 부작용이 의심되면 보건당국에 철저히 보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식약청은 보건소와 대한의사협회 등 관련 협회에 이번 핸드북을 배포하고 식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의 '정보마당'에 파일을 올려 놓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사건·사고리모델링 공사 중 건물 발코니 바닥 붕괴⋯ 작업자 1명 숨져

사건·사고경찰, 음주운전하다 SUV 들이받은 20대 조사 중

기획[우리 땅에 새겨 있는 역사의 흔적]화암사에 피어난 꽃

정치일반1조 2000억 인공태양 유치 시동…전북 민·관·학 손잡고 대장정 돌입

사건·사고군산 태양광 시설서 불⋯인명피해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