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자벨타운 1단계 사업 432세대 기공식…25년간 골재도 채취
도내 중견 건설업체인 엘드건설이 카자흐스탄 진출 2년 만에 한국형 주택건설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엘드건설 현지 법인인 떼오 엘드(TOO ELD)가 지난 5일 알마티주의 주도인 딸듸꼬르간시에서 로자벨타운 착공식과 레미콘 공장 준공식을 갖고 사업을 본격화했다. 특히 최근 카자흐스탄 내 부동산 경기침체 및 까다로운 현지 절차 등으로 일부 업체들이 사업을 유보하거나 철수하고 있는 가운데, 엘드가 야심차게 사업을 추진하고 나서 건설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 5단계 거쳐 2000여세대 건설= 엘드는 로자벨타운 1단계 사업으로 2011년까지 7만6033㎡에 432세대를 건설할 예정이다. 2015년까지 단계적으로 총 44.3ha 부지에 2000여 세대의 주거시설과 학교, 병원, 사무실 및 상업시설 등을 갖춘 로자벨타운을 건설할 계획이다. 국내에 비유하면 일종의 지구단위 개발사업을 엘드 단독으로 시행에 나선 것이다.
로자벨타운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바딸로프 아만드 알마티주 부지사는 이날 착공식에서 "로자벨타운은 대통령이 주관하는 국가발전위원회에서 '프로젝트'로 진행하라는 공식 지시에 의해 추진되는 사업"이라며 "분양은 걱정 안해도 될 것이다. 좋은 결과를 맺어 도시발전의 성장동력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로자벨타운 사업이 알마티주와 딸듸꼬르간시는 물론 카자흐스탄 정부가 서민형 주택보급을 위해 공약사업으로 지원하고 있는 도시개발사업이라는 것을 바딸로프 부지사가 공식적으로 확인해 준 셈이다.
딸듸꼬르간시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지난 2007년 주정부 청사 및 산하기관이 알마티시에서 이전해 온 이후 인구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어, 향후 주택사업 전망이 밝다는 게 엘드측의 설명이다.
실제로 주정부 이전 15만여명에 불과하던 딸듸꼬르간시 인구가 2년새 20만명을 넘어서면서 현지 전세가격이 2배 가량 급등하는 등 주택난이 심화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카자흐 정부는 딸듸꼬르간시를 향후 50만명 이상의 대도시로 육성한다는 계획으로 전해졌다.
▲ SOC 건설 참여 등 사업 확대= 엘드는 향후 주택사업은 물론 공공기관 이전 및 관련 SOC사업에도 적극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2000만 달러를 들여 착공한 레미콘 공장을 완공, 이날 아파트 착공식과 함께 레미콘 공장 준공식도 가졌다.
그동안 딸듸꼬르간시 전체의 레미콘 생산량은 하루 250㎥에 불과했지만, 엘드 공장은 1시간에 210㎥의 레미콘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춰 로자벨타운 뿐 아니라 인근의 각종 건설현장에도 레미콘을 공급할 예정이다.
엘드는 레미콘 생산을 위해 딸듸꼬르간시로부터 아파트 현장 인근 48㏊부지에서 25년동안 약 400만㎥의 골재채취 허가를 받아 현재 골재를 조달하고 있다.
엘드는 로자벨타운 1단계 사업의 추이를 보아가며, 최근 토지 소유권 이전을 완료한 알마티시 세라토리 대통령 휴양소 인근 부지에 약 400여세대의 고급주택을 건설키로 하는 등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카자흐스탄을 기반삼아 장기적으로 인근 우즈베키스탄과 키르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진출을 도모하기 위해 현지 시장조사도 병행하고 있다고 회사 관계자는 전했다.
이민휘 엘드건설 대표는 "알마티주 이전과 딸듸꼬르간시 발전을 위해 신시가지를 조성하는 사업의 큰 틀이 정해졌다"면서 "국내 우수 기술력과 건설 노하우를 활용해 카자흐 고유 문화와 알마티 주민의 정서를 담은 주택을 보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내 건설업계가 보유한 농업·토목기술을 활용해 카자흐스탄의 광활한 대지를 개발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장기적으로 밀과 화훼 등 원예농업 육성을 위한 농업수리시설 개발과 이를 기반으로 한 리조트 건설 등에도 관심을 가져볼 만 하다"고 덧붙였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