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李대통령 "기업, 제품가격 결정 투명하게 해야"

국민경제대책회의 주재..농수축산물 가격결정 구조 비판

이명박 대통령은 26일 "기업들이 제품 가격을올릴 때와 내릴 때 반영 기간이 다르다"면서 "무엇보다 투명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제87차 국민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기업의 이윤 추구도 중요하지만 공익적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며 이같이 당부했다고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그럴 때 신뢰받는 사회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농ㆍ수ㆍ축산물 가격이 오를 때는 빨리 오르고 내릴 때는 천천히 내리는 가격 결정 구조를 비판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 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실제 산지의 농어민들은 유통업자들만큼 과실을 제대로 얻지 못하는 현상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은 "국제적으로 생산량과 수요량의 균형이 맞는데도 불구하고 가격이뛰는 것은 투기성이 있다"면서 "국내적으로도 유통 과정에서 투기적 요인이 없는지면밀히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이 대통령은 "정부는 생산자뿐 아니라 소비자 입장 모두를 고려해야 한다"면서 "쉽지 않은 일이지만 양쪽의 균형을 맞추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자치·의회“단체장 도전”…전북도청 간부공직자들도 ‘선거 러시’

자치·의회전용태 전북도의원, 공공의료 안정운영 위한 진안의료원 재정지원 법제화 촉구

사건·사고금은방서 금팔찌 훔쳐 달아난 20대 2명 검거

정치일반플랜B도 멈춘 450억 '새만금 청소년센터'...‘치유·힐링캠프’로 활용 필요

정치일반“결혼, 자연 속에서 공공과 함께”…전북도, 새로운 결혼문화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