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기업에 국내외 입찰 정보 무료 제공 / 물품·공사·용역 등 210개 항목 다뤄 / 인터넷 사이트 통해 신속·정확한 지원
이와 관련 장길호 경진원 원장에게 입찰 정보 서비스에 대한 얘기를 들어본다.
-입찰 정보 사이트를 구축하게 된 목적은?
“자유무역협정체결 등 대외적인 경쟁력 심화와 내수 경기 침체 속에서 중소기업의 우위 확보를 위해 보다 적극적인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더불어 중소기업을 위한 차별화된 지원과 기업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영업 지원책에 대한 도내 업체의 요구도 많았다. 이러한 요청을 참고해 도내 기업이 뿌리내려 자립할 수 있는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전북도 기업지원과와 협의 하에 진행하게 됐다.”
-서비스의 역할은?
“그간 민간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은 분야별 기업, 교육기관, 공공기관 사이트를 각각 검색하는 방법으로 입찰 정보를 취득했다. 또 유료 서비스 가입을 통해 전문 기관의 실시간 입찰 정보를 취득해 활용해 왔다. 그러나 이번 사업으로 도내 기업에 한해서 입찰 정보 무료 제공이 가능해졌다. 맞춤형 입찰 정보 제공 서비스는 그동안 입찰 정보 관련 신속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 받지 못한 모든 도내 기업이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정보 제공 창구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또 입찰 정보 검색과 자료 취합 등의 업무 부담 경감과 그에 따른 비용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인 지원 내용은?
“맞춤형 입찰 정보 서비스 사업에서 제공하는 부분은 국내 입찰과 해외 입찰, 콜센터, 입찰 교육 및 컨설팅 부문이다. 국내 입찰은 조달청을 포함한 공공기관과 민간사업 분야의 입찰·낙찰 정보를 사이트 및 이메일, 모바일웹(연동)을 통해 제공한다. 물품 입찰은 제조·유통·판매 등 66개 항목, 공사 입찰은 일반 건설·전문 건설 등 49개 항목이다. 용역 입찰의 경우 설계·엔지니어링·관리업 등 95개 항목을 제공한다. 해외 입찰은 기업에 미연방정부와 주한 미군의 공사·용역·물품의 입찰 및 낙찰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주한 미군 조달 시장 진출은 국내에서 미국 조달 시장에 대한 경험을 쌓는 동시에 향후 미국 본토 진출을 위한 기반이 되므로 도내 중소기업에는 새로운 기회가 될 가능성이 높다. 또 민간 전문 기관에서 유료로 진행했던 입찰 실무 교육과 1대1 입찰 컨설팅 사업이 무료로 도내 기업에 제공된다. 전문가 교육과 컨설팅으로 도내 기업의 낙찰률을 높이고 입찰 방법과 투찰 금액 산정, 개선 방안 등을 제시한다. 교육은 초·중·고급의 커리큘럼으로 공고의 구성과 입찰 용어, 입찰 계약 방식, 공고 선정 시 숙지 사항, 적격 심사 점수 산출 등으로 구성했다. 컨설팅은 현재 투찰 성향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적격 점수 통과 문제점을 도출하도록 도울 예정이다. 주요 발주처 특징과 경쟁사 투찰 성향 분석, 재무 진단 등을 통해 투찰 전략의 방향을 제시할 생각이다.”
-신청과 활용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맞춤형 입찰 정보 서비스(이메일, 전자 입찰 실무 교육, 해외 입찰 정보 제공 등)를 희망하는 기업은 인터넷 사이트(http://bid.jbba.kr) 회원 가입이 필요하다. 회원 가입 시 사업자 등록증을 첨부하거나 팩스(02-850-3566)로 사업자 등록증을 송부하면 된다. 기타 가입 및 문의 사항은 경진원(711-2032)과 콜센터(1644-9927)로 문의하면 된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