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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장애인 콜택시 고작 62대

전주시 제외한 13개 시·군 법정보유수 미달 / 편리한 이용 위한 '관리 주체 일원화' 지적도

전북지역 장애인 콜택시가 법정 보유 대수를 채우지 못하고 있는 등 장애인의 이동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3일 익산참여연대가 도내 기초자치단체로부터 제출 받은 장애인 콜택시 보유현황(지난해 말 기준)에 따르면 도내에서 운행되고 있는 장애인 콜택시는 모두 62대다.

 

지역별로 보면 전주가 34대로 가장 많았고, 군산 7대, 정읍 5대, 익산 4대 등의 순이다.

 

장애인복지법을 보면 장애인 콜택시는 휠체어리프트가 장착된 차량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1·2급 중증장애인, 고령자 등이 이용할 수 있으며 장애인 200명당 1대가 필요하다.

 

하지만 전주를 제외한 13개 시·군은 법정 기준치에 해당하는 장애인 콜택시를 보유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법령에 따르면 각 자치단체에 필요한 장애인 콜택시는 익산이 24대, 군산 17대, 정읍 11대, 김제 10대, 남원 8대, 부안·고창 5대, 순창·임실 3대, 진안·장수·무주 2대 등이다.

 

예약제로 운행되고 있는 콜택시의 대수가 이처럼 턱없이 부족하다 보니 교통약자인 장애인들의 어려움도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콜택시 운영 주체를 각 지역의 장애인단체가 맡고 있다보니 일부 지역에서는 단체에 소속되지 않은 장애인의 이용은 사실상 어렵다는 볼멘 소리도 터져 나오고 있다.

 

김모씨(48·지체장애 1급)는 “몇 대 되지 않는 콜택시 마저도 운영단체에서 독점적으로 사용할 때가 있어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다”면서 “(콜택시 운영이)전면 공영제 또는 부분 공영제로 전환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병용 전북 장애인차별철폐연대 사무국장은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 확보를 위해선 콜택시 보유 대수가 크게 늘어야 한다”면서 “관리 주체 일원화를 통해 모든 장애인이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사무국장은 “번번이 지적되고 있는 콜택시 상담원의 불친절도 개선돼야 할 것”이라며 “상담원에 대한 친절교육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북도 관계자는 “2016년까지 총 200여원을 들여 도내 전체 장애인 콜택시를 142대로 늘릴 계획이다”며 “보다 많은 장애인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교통편의 증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최명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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