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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경유택시 도입 반발 확산

국토부, 9월 유가보조금 지급…도내 560대 배정 / 환경단체 "대기오염" 반대…업계는 찬반 엇갈려

올 하반기부터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경유택시’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도입될 예정인 가운데 경유매연으로 인한 대기오염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택시 사용 연료의 다양화를 위해 오는 9월부터 경유택시에 유가보조금을 지급하겠다는 내용의 ‘여객자동차 유가보조금 지급 지침’을 확정했다.

 

LPG 택시를 디젤차 배기가스 규제 단계인 ‘유로6(EURO6)’ 경유택시로 전환할 경우 연간 1만 대씩 유가보조금(345.54원/ℓ)을 지급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국토부는 각 시·도별로 연간 대폐차 차량의 비율에 따라 대수를 배정했다.

 

전북지역에는 모두 560대의 경유택시가 배정됐다. 애초 367대가 배정됐지만 서울시가 ‘대기오염·시민 건강 악화’를 이유로 경유택시를 거부함에 따라 배정 대수가 늘어났다.

 

하지만 환경단체의 반발이 거세 경유택시가 제대로 안착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환경부 조사 결과 경유차량이 LPG차량보다 약 50~70배 더 질소산화물(NOX)을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디젤 배기가스를 1급 발암물질로 지정했으며, 프랑스와 영국 등 유럽국가도 경유승용차 보급 정책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규제에 들어가려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경유택시에 매연저감장치를 장착해 대기오염 물질 배출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전북환경운동연합 이정현 사무처장은 “전북은 다른 시·도에 비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데, 경유택시는 이를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며 “경유택시 도입은 전북도민의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 사무처장은 “매연 저감을 위한 장치를 단다고 해도 택시의 경우 일반차량에 비해 주행거리가 훨씬 길고 관리에 따른 어려움 때문에 제 역할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며 “(정부는)환경성과 경제성에서 모두 의심받는 경유택시 도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내 택시업계에서는 찬반이 엇갈렸다.

 

전북택시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경유택시의 경우 현 LPG택시에 비해 연비가 2배 가까이 높다”며 “한 번 주유하면 더 많은 거리를 갈 수 있어 기사들 사이에서 호의적인 반응이 나온다”고 말했다.

 

반면 전주지역 한 법인택시 기사는 “경유택시 구입비용이 LPG택시에 비해 30% 이상 비싸다”면서 “사업주 입장에서는 구입비용 회수를 위해 사납금을 올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결국 힘 없는 택시기사들이 그 부담을 떠안게 될 것이다”고 우려했다.

최명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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