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전통시장 택배서비스 사업 '계륵 신세'

전북 자치단체 차량 구입 등 단발성 예산 지원 / 필요성 높지만 상인들 운영비 부담 커 골머리

전북도와 각 시·군이 전통시장 활성화 차원에서 택배서비스 지원 사업에 나섰지만, 정확한 수요조사 없이 사업을 추진한 탓에 구입한 택배차량의 활용도가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택배서비스 체계가 시장에 뿌리내리기도 전에 전북도와 해당 자치단체의 운영비 지원이 끊기면서 상인들의 볼멘소리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전북도는 지난 해 6800여만원(도비 2040만원·시·군비 4760만원)의 예산을 편성해 익산 매일시장·군산 공설시장 등 도내 전통시장 4곳에 택배 운송차량 구입 비용과 1년간의 운영비(인건비 제외)를 지원했다. 고객이 물건 배달을 원하면 상인들이 곧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택배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매출 향상을 꾀한다는 취지다.

 

하지만 운영비 지원을 사업이 시행된 첫 해에 국한하면서 실질적으로 운영비가 지원된 기간은 불과 몇 개월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익산 매일시장을 제외한 나머지 3곳은 지난 해 하반기 이후 본격적으로 택배서비스를 시작했다. 특히 완주 고산시장의 경우 지난 해 12월에서야 차량 운영을 시작해 불과 1달도 채 지원을 받지 못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차량 이용건수가 하루 평균 5~10회에 불과한 상황에서 운영비까지 부담하게 된 상인들은 골머리를 앓고 있다. 군산 공설시장 상인회장은 “편의성이 높아져 상인과 시장 손님들이 만족하고 있다”면서도 “인건비를 제외하면 한 달에 60만원 정도가 드는데, 자부담 비율을 갖고 운영하기가 벅차다”고 말했다.

 

지난 해 4월께 운영을 시작해 다른 시장보다 좀 더 오래 지원을 받은 익산 매일시장 소점홍 상인회장은 “차량 유지비가 부담돼 종합보험 대신 책임보험만 가입한 상태”라고 말했다.

 

각 상인회 측은 사업이 정착될 때까지 자치단체가 지원을 계속해 주길 바라지만 전북도는 그럴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지난 해 예산 결산이 끝났기 때문에 지원이 올해로 이어지기는 어렵다”면서 “예산교부가 4월에 이뤄진데다 전통시장 상인회가 내부 협의를 거치면서 사업 진행이 7월 이후로 늦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올해도 전주·익산·임실 등 4개 전통시장에 택배차량과 운영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최성은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금융·증권미 증시 덮친 'AI 거품' 공포…한국·일본 증시에도 옮겨붙어

문화일반세대와 기록이 잇는 마을…부안 상서면 ‘우덕문화축제’ 7일 개최

법원·검찰장애인 속여 배달 노예로 만든 20대 남녀⋯항소심서도 ‘실형’

익산10월 익산 소비 촉진 정책 ‘통했다’

정치일반김도영 교수,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 위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