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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교통약자 이동권 확보 '뒷전'

대체교통수단 없는 산간벽지에 저상버스 없고 장애인콜택시도 110대로 법정대수 77%에 그쳐

교통약자이용편의증진법이 시행된 지 10년이 지났지만, 장애인과 노약자 등 교통약자들의 이동권은 좀처럼 확보되지 못하고 있다.

 

전북지역은 저상버스와 장애인콜택시 도입률이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저상버스의 경우 전주·군산·익산 등 3개 지역에만 도입돼 산간벽지 교통약자들의 이동권이 침해받고 있다.

 

4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도내 저상버스 도입률(법정대수 대비)은 56.3%다. 전주(101대)와 군산(24대)·익산(14대)에서만 저상버스가 운행하고 있다.

 

나머지 11개 시·군은 저상버스를 운행하지 않고 있다.

 

도는 올해 말까지 저상버스 도입률을 전년 대비 10.9%p 오른 67.2%로 높일 계획이다. 실제 올해 전주(17대)와 군산(8대)·익산(2대) 등에 저상버스가 추가로 배치된다.

 

이에 대해 도심 지역에 비해 이동거리가 길고 대체 교통수단이 많지 않은 산간벽지에 우선적으로 저상버스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강현석 중증장애인지역생활지원센터 소장은 “고령인구 비율이 높고 이동거리가 긴 군 단위 지역에 저상버스가 필요하다”면서 “하지만 오히려 저상버스가 한 대도 없어 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지방자치단체 등은 여전히 예산 및 도로사정을 핑계로 확실한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도내 장애인단체의 지적이다.

 

유승권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는 “도내 일부 시군은 도로사정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차일피일 저상버스 도입을 미루고 있다”며 “도내 모든 지역에 저상버스가 도입될 수 있도록 지역 장애인단체와 연계한 투쟁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장애인콜택시 확충도 시급한 과제다. 정부는 2010년부터 일반인들의 택시 이용 빈도수와 동일하게 각 지자체 별로 1·2급 중증장애인 200명당 1대 수준으로 장애인콜택시를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 법정대수 대비 도내 장애인콜택시 도입률은 77.5%다. 하지만 장애인콜택시가 도내에 110대 밖에 없는 탓에 장시간 기다리거나 제때 이용하지 못하는 사례가 빈번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CNG(압축천연가스)를 연료로 활용하는 저상버스의 경우 해당 지역에 충전소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 전주·군산·익산에만 충전소가 있기 때문에 나머지 지역에서는 저상버스 운행이 어렵다”면서 “이에 국토교통부에 디젤(경유)형 중형 저상버스를 개발·도입할 것을 건의한 상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올해 말까지 장애인콜택시의 법정대수를 충족하고, 각 시·군에서 저상버스를 추가 도입할 수 있도록 독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3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15년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교통복지지수는 61.1점을 기록, 전국 9개 도지역과 세종시를 포함한 10개 시·도 가운데 9위를 차지했다.

최명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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