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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본사, 건조 물량 배정 어렵다" 군산조선소 내년 가동중단 불가피

道 요청 사실상 거절 / 대량 실직사태 직면

“군산조선소의 중단 여부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말할 상황이 아니다.”

 

전북도와 군산시에 따르면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은 지난 21일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문동신 군산시장 등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선박 건조 물량 배정을 요청한 자리에서 “군산조선소는 경쟁력이 있지만 현재는 시장 상황을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금 당장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전북도의 군산조선소 선박 건조 물량 배정 요청을 우회적으로 거절한 것이다.

 

이에 따라 군산조선소의 선박 건조 작업이 끝나는 내년 1분기 이후부터 공장 가동 중단과 근로자의 대량 실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최 회장은 “국내 조선업이 처한 위치나 환경은 예측이 불가능하고, 어떤 방법으로 헤쳐나갈 것인지도 판단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현대중공업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군산조선소 유지만을 검토하는 것이 아닌, 전반적인 현대중공업 유지를 위해 노력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대중공업이 살아야 군산조선소가 살지 않겠느냐”고 반문하면서 “군산조선소의 생산 라인은 경쟁력이 있으므로 지금은 어렵지만, 나중에 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측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송 지사는 최 회장과의 면담에서 “조선업 불황으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관련 고용인원이 700여 명이 실직하고, 관련 업체도 6개가 폐업하는 등 많은 이들이 대규모 실직을 불안해하고 있다”며 “고용 유발 효과, 경제 기여도, 수출 실적 등 전북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군산조선소 유지를 위해 적극 배려해달라”고 말했다.

 

문동신 시장도 “군산조선소는 시민의 경제·심리적인 관점에서 최소 3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경영 이익 측면보다는 지역 경제 유지라는 보다 큰 차원에서 군산조선소의 도크가 완전히 중단하는 상황을 막아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조선업 경기 부진에 따라 지난 7월 군산조선소에 배정된 LPG 선박 2척이 울산 본사로 이관되면서 군산조선소는 내년 1분기 이후 작업 물량이 없는 상황이다.

 

이에 전북도와 군산시는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를 찾아 울산으로 재배정된 LPG 선박 2척, 이번에 수주한 원유 운반선 2척에 대한 지역적 안배를 요구했다.

문민주 기자, 군산=안봉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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