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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전주간 고속도로 건설 본격

1~8공구 54㎞구간 교량 공법 확정 / 총 공사비 1조6440억원 연말 발주

새만금과 포항을 잇는 동서고속도로의 시발점인 새만금~전주간 고속도로에 놓일 교량에 적용될 특정 공법들이 모두 선정되는 등 새만금∼전주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도로공사에 따르면 최근 새만금~전주간 고속도로 건설공사 실시설계용역(1~8공구)에 대한 교량형식 특정공법 심의를 완료했다.

 

1공구의 경우 △심포2교와 심포3교, 종야교, 새만금IC Ramp-A교(DR 거더ㆍ이하 특정 공법) △평동교와 관기2교(WPC 거더) △심포4교(UDPC 거더) △남하교(HD-Box 거더) 등으로 선정했고 2공구는 △상궐2교와 정당1교, 정당2교, 두무교(WPC 거더) △신흥5교와 묘라육교, 장산육교(SB20 라멘) △석교교와 신흥4교(SEG BEAM) △후리2교(UDPC 거더) △신흥1교(HD-Box 거더) 등으로 채택했다.

 

3공구는 △부창육교와 하정육교(Precom 거더) △백산1교와 신평천교(ST 거더) △원부교(변단면 PSC-I Beam) △상정1육교(SB20 라멘) △북김제IC Ramp-B2교(HD-Box 거더) 등으로 심의했으며 4공구는 △신암육교와 부교육교, 백자육교, 자흥육교, 원은육교(Precom 합성형 라멘) △상정3교와 용암천교(SEG BEAM) △화룡육교와 신리육교(SB20 라멘) △이서JCT3교와 이서JCT4교(SB40) △원은교(Hyun HT) △이서JCT1교(TOP 거더) △이서JCT5교(HD-Box 거더) 등을 적용키로 했다.

 

5공구는 △앵곡육교와 원당육교(SPC 합성형 라멘) △이서2교(Nodular Girder) △대야천교(HiPC Girder) △독배천교 강교(FS Girder) △독배천교 콘크리트(변단면 PSC-I Beam) △중인천교(UDPC 거더) △학전육교(PSI 강합성형 라멘) 등을 선택했으며 6공구는 남전주IC Ramp-A2교와 남전주IC Ramp-A3교에 PnP Girder를, 7공구는 △완산JCT Ramp-A1교와 완산JCT Ramp-C3교,완산JCT R-C2교 콘크리트, 완산JCT R-D교 콘크리트(IPC Girder) △완산JCT R-C2교 강교와 완산JCT R-D교 강교, 완산JCT Ramp-A2교, 완산JCT Ramp-B1교(SEB Girder) △대성교(SPC 합성형 라멘) △고덕교(PnP Girder) △전주천교(PSC e-Beam) 등을 각각 선정했다.

 

끝으로 8공구는 △상관교와 의암교(TOP 거더) △상관Jct Ramp-A교와 상관Jct Ramp-B교(DR 거더) 등으로 심의했다.

 

새만금∼전주 구간은 애초 새만금∼호남고속도로 서전주 나들목(IC)까지 39㎞였으나 경제성을 높이고 전주 도심권 교통난을 해결하기 위해 계획보다 16㎞ 연장돼 익산∼장수 간 고속도로와 연결된다. 이 구간은 4차로 총 54㎞다.

 

새만금∼전주 간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무주와 진안·장수 등 동부권 지역에서 새만금까지 거리가 25㎞가량 단축되고 이동시간도 20여 분 줄어든다.

 

전주에서 새만금까지 거리도 15㎞ 줄어 15분가량 절약할 수 있다.

 

도로공사는 총 공사비가 1조6440억원에 달하는 새만금~전주간 고속도로 건설공사의 실시설계용역을 오는 6월까지 완료하고 총사업비 협의를 거쳐 연말께 발주할 계획이다.

강현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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