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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경북 교통망, 사회·경제적 효과 충분"

전북연구원 이슈브리핑 / 전국적 통행비율 각각 63%·83.2%로 추정 / 권역 교통망 아닌 국가핵심사업으로 추진을

전북과 경북을 잇게 될 ‘전주~김천 철도’와 ‘무주~대구 고속도로’를 지역 교통망이 아닌 국가핵심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연구원은 이슈브리핑 ‘전북-경북 끊어진 동서 교통망, 국가차원 해결 필요’에서 전주~김천 철도와 무주~대구 고속도로의 전국적 통행비율이 각각 63.0%, 83.2%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전북과 경북을 잇는 단순 교통망이 아닌 전국민의 편의를 높이는 국가핵심사업으로서 가능성을 확인한 것이다.

▲ 무주~대구 간 고속도로.

 

전국적 통행비율은 사업구간 이용객의 통행 시작·종료지점이 전북 외부지역인 경우를 말한다.

 

전북연구원은 이용객을 기준으로 해당 구간의 통행 시작과 종료지점 데이터의 특정링크분석을 통해 전국적 통행비율을 산출했다.

 

연구원은 “정부에서 전주~김천 철도와 무주~대구 고속도로의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사업을 추진하지 않았으나 두 지역의 통행비율을 보면 전국적 양상을 띤다”며 “도로와 철도 등 동서 교통망이 구축되면 유발수요 확보로 사회적·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앞서 무주~대구 고속도로는 전체 구간이 아닌 성주~대구만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포함됐고, 전주~김천간 철도는 지난해 정부의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추가검토 사업에 반영됐다.

▲ 전주~김천 간 철도.

반면 동서축을 연결하는 철도 건설에서 다른 지역은 이미 대부분 투자가 완료됐다. 정부는 전주~김천 철도 구간의 장래여건 변화 등에 따라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하지만 새만금사업 등 서해안 지역의 대규모 개발이 종료되면 호남권에서 영남권으로 이동하는 물동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 때문에 기존 교통인프라 투자에서 소외된 동서축이 대량물류를 수송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김상엽 전북연구원 연구위원은 “새만금 개발의 본격화와 농생명산업 육성 등 전북이 국가 신성장동력 핵심지역으로 부상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할 동서 교통기반시설은 턱없이 부족하다”며 “전북과 경북을 연계하는 SOC를 국가 차원에서 우선 공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명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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