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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지역 운전자, 운전행태 준수율 하위권

국토부, 2018년 시·도 교통안전시행계획 실적 평가
정지선·신호 준수율 등 전국 평균 미달
위험도로 시설 개선도 소홀, 9개 광역도 중 최하위

전북지역 차량 운전자의 정지선 준수율·안전띠 착용률 등 운전행태 준수율이 전국 9개 광역도 중 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인구·자동차·도로 연장 대비 시설개선 실적의 경우 광역도 중 전국에서 가장 낮았다.

28일 국토교통부의 ‘2018년도 시·도별 교통안전시행계획 추진실적 평가’ 자료에 따르면 도내 운전자의 운전행태 준수율은 83.7%로 9개 광역도 중 세 번째로 낮았다.

또 전국 광역도의 평균 준수율(84.5%)보다 0.8%p 낮았다.

교통문화지수 항목 중 하나인 운전행태 준수율은 정지선 준수율, 안전띠 착용률, 신호 준수율, 방향지시등 점등률, 이륜차 안전모 착용률을 종합 산출한 지표다.

반면 횡단보도 신호준수율, 횡단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률 등을 산출한 도내 보행자의 보행태 준수율의 경우 90.6%로 광역도 평균(89.5%)보다 높았다.

전북도는 위험도로 등의 시설 개선에도 소홀한 것으로 드러났다.

교통사고 잦은 곳·위험도로 구조 개선, 회전교차로 설치, 보행환경 조성 등 해당 지역의 총 시설개선 사업비를 인구·자동차 수·도로 연장으로 나눈 시설개선 실적의 경우 전북은 2800만원으로 광역도 중 가장 낮았다. 도 단위 평균 시설개선 실적(9600만원)의 3분의 1 수준이다.

도 단위에서 강원이 2억 5800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전남(1억 6300만원), 경남(1억 3000만원), 경북(8900만원), 제주(8700만원) 등의 순이다.

교통안전 홍보를 위한 보도자료 배포 건수를 보면 전북도가 30건으로 광역도 평균(36건)에 미치지 못했다.

교통사고 사망자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대비 지난해 전북의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율은 19.9%로 광역도 중 가장 높았다.

한편, 교통안전법에 따라 시·도는 매년 교통안전시행계획을 수립·추진하고, 국토부장관은 전년도 시행계획의 추진실적을 종합·평가한다. 지역 특성을 반영해 특·광역시 그룹과 도 그룹으로 구분하며 시설 개선, 홍보·교육·단속 등 실적 부문과 교통문화지수, 교통사고 사망자수 감소 등 효과 부문에 대한 총 12개 항목을 평가한다.

최명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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