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 무의식적으로 영향 받기 쉬워 청산 시급
전문·지속성 관건…타시도 교육청과 협업 필요
최근 전국적으로 확산된 ‘NO일본’ 운동이 일본의 경제침탈에 대항하는 독립운동 양상으로 전개되면서 과거 일제강점기 흔적도 걷어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중 무의식적으로 영향받기 쉬운 ‘학교생활 속 일제 잔재 뿌리 뽑기’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전북지역 학교에서 여전히 일본 제국주의·전체주의를 상징하는 행정제도·조직문화, 일제식 관행적 용어가 남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학생 중 ‘선도위원’을 선발해 다른 학생들이 교칙을 잘 지키는지 지도·감독하는 ‘선도부’ 활동과 ‘반장’ 문화, ‘국민의례, 단체 조회·기합, 차렷 경례’ 등이 여전히 자리 잡고 있는 대표적인 일제 문화로 꼽혔다.
전난희 고산고 수석 역사교사는 “학생 간 위계질서를 만들고, 단체 행동·명령 이행을 지시하는 제도는 일제 강점기 당시 일본인들이 한국 학생들을 효율적으로 통솔·관리하기 위해 만든 식민지배 문화”라면서 “교사 업무와 교육 행정이 분리돼 행정지침이 수업을 통제하는 경우도 과거 일본이 모든 학교 수업을 통제하는 것에서 비롯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교가·식수 등 일부 도내 학교 상징물에서도 일본 군국주의가 묻어났다.
전북중등음악연구회가 도내 모든 초·중·고교의 교가를 분석한 결과, 도내 상당수 학교에서 ‘엔카(일본 대중가요의 하나)-풍’의 교가를 부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도내 25개교의 교가는 친일 작곡가가 또는 작사가가 만들었다. 일제강점기 이토 히로부미가 국내에 심은 일본산 기념식수이자 식민정책의 상징으로 널리 퍼진 ‘가이즈카 향나무’는 제거 운동이 확산됐지만, 일부 교정에 남아 있었다.
‘훈화’(말씀)·‘사물함’(개인보관함)·‘공람’(학년말 평가회)·‘일제고사’(학교별 성장평가) 등 일본식 용어도 사라지지 않고 있다.
도내 교사·전문가들은 “전국적으로 진행중인 일본으로부터의 경제·정치 독립은 문화·정신의 독립도 뒷받침 돼야 한다”며 “미래 세대가 정체성을 확립하는 시기인 학교생활 속에서의 일제 잔재 청산은 조속히 완료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지속성과 전문성이 중요하다는 조언이다. 전북교육청이 진행하는 일제 잔재 청산 사업을 타 시도 교육청과 연계해 자료·성과를 공유하고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TF팀 구성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교가·용어·제도 개선과 함께‘학교 자치·다양성’을 활성화해 과거 계급·통솔 중심의 학교문화를 바꿔야 한다고 제안됐다.
전북국어교사모임 소속 김형훈 교사는 “청산돼야 할 문제지만 갑작스럽게 모두 금지하는 것은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현장에서 구성원들이 공론화를 통해 수용하고 공감한 후 단계적으로 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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