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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송하진 “사람 · 물자가 교류하는 사통팔달 전라북도 초석 다져”

제5차 국도 · 국지도 계획에 노을대교 등 역대 최대 규모 16개 사업 확정
지역관광 활성화, 이동 · 물류비용 절감, 주민불편 해소 등 고른 효과 기대

송하진 전라북도 도지사
송하진 전라북도 도지사

“오랫동안 해결하지 못했던 과제들을 드디어 해결해 가슴이 시원합니다. 이제 사람과 물자가 교류하고 마음껏 오가는‘사통팔달 전라북도’의 초석을 다질 수 있게 됐습니다.”

28일 국토부가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을 최종 확정한 가운데 전북이 사상 최대의 사업이 반영된데 따른 송하진 지사의 말이다.

송 지사는 “현장에서 낡고 오래된 도로를 볼 때마다 개선을 바라는 주민들을 만날 때마다 너무나 안타까웠다”며 “기필코 이뤄내겠다는 각오로 대응했고, 경제성을 이유로 번번이 우선순위에서 밀려야만 했던 서러움을 도민과 함께 이겨냈다”고 말했다.

이어 “양적 측면뿐 아니라 질적 측면에서도 높은 성과를 거뒀다”며 “반영(통과)율의 경우 전국 평균이 65.5%에 비해 전북도는 80%를 기록, 전북이 오랫동안 기다리고 준비했던 사업들이 대부분 통과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20년 숙원이었던 ‘노을대교’를 비롯해 ‘국대도 익산 오산 신지 ~ 영만 구간 사업’, ‘국도49호 정읍 부전~칠보 구간 사업’, ‘국지도 55호 완주 소양~동상 구간 사업’등 총 16개 사업을 반영함으로써 지역관광 활성화와 이동 및 물류비용 절감, 겨울철 교통두절로 인한 주민불편 해소 등 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김성주, 김윤덕, 윤준병, 안호영, 김수흥, 한병도, 정운천, 이용호 의원 등 지역 정치권이 사업별로 역할을 맡아 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전북연구원과 실국이 대응 논리 발굴과 정부 설득에 노력해준 덕분에 불리한 여건을 이겨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끝으로 송 지사는 “오랫동안 기다렸던 사업인 만큼 과감한 추진이 필요하다”며 “국가예산 확보 등 행정적·정무적 노력을 끝없이 이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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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승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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