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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선 최대 승부처로 떠오른 PK, '전북 소외론'고개

공교롭게 전북과 겹치는 주요현안 많아
금융중심지, 조선산업,자동차, 항만, 공항 등 모든 게 부울경 지역이 우선
기업들도 PK눈치, 전북에선 큰소리
수도권 다음으로 많은 인구와 유동 표심
메가시티 논의까지 정치적 파워에 시너지

PK(부산·울산·경남)가 수도권과 함께 이번 대선의 최대 승부처로 떠오르면서 대선정국 속 '전북 소외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PK와 전북은 표면적으로 아무 관계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주력산업은 물론 반드시 해결해야 할 주요현안 부문에서 겹치는 부문이 가장 많은 지역이다.

실제 금융중심지, 조선 산업, 자동차 산업, 국제공항, 항만 문제에 있어 정부와 정치권은 동남권으로 대표되는 부·울·경에 우선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러한 국가적 인프라들이 정치적 파워게임에 의해 결정되다보니 전북은 부·울·경에 밀려 이들 현안 중 단 한 가지도 속 시원하게 해결된 일이 없다.

PK가 대선 정국에서 정치적으로 급부상한 배경은 수도권 다음가는 규모와 함께 보수-진보 경합지역으로써 유동 표심이 많기 때문이다. 반면 전북은 인구수가 적은데다 진보 초강세 지역으로 민주당에 대한 지지가 절대적이다. 보수 야당인 국민의힘에서도 전북보다 PK에 훨씬 더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PK는 3당 합당을 기점으로 지역 전체가 보수의 텃밭으로 인식되어 왔다. 하지만 2010년대 이후 민주당계 정당에 부산경남을 정치적 연고지로 둔 친노·친문계가 급성장했다. 또 TK(대구·경북)에선 친박 강세가 이어지면서 같은 영남이더라도 지역민들의 투표성향에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인구 또한 적지 않아 정치권이 수도권 다음으로 가장 공을 들이는 곳이 바로 PK다.

또한 최근 부·울·경 메가시티 논의가 탄력을 받으면서 정치적 파워에 시너지가 더해지고 있다.

인구수에서도 178만 6000여 명(지난해 말 기준)인 전북과는 4배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전북은 호남으로 분류되고, 정치적 지지성향 역시 비슷하지만 광주·전남과 실리적·심리적인 유대 관계는 미미하다. PK의 인구는 같은 기간 778만 6100여 명으로 각각 부산 335만, 울산 112만, 경남 332만 명 수준이다. 경남은 올해부터 특례시로 승격한 창원시 인구만 103만 여명을 넘겼다.

전북의 경우 14개 시군마저 하나로 뭉치지 못하고, 정치적인 협력도 적은데다 대선에서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다보니 PK와 얽히는 분야에서는 거의 대부분 차별을 받고 있다.

국제공항 논의만 해도 가덕도 신공항에는 엄청난 정치적 지지가 이어졌고, 법제화까지 일사천리로 진행됐지만, 새만금 국제공항은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다.

제3금융중심지는 제2금융중심지인 부산의 반감을 우려해 이제는 아예 정부와 정치권이 거론조차 하지 않고 있다. 항만 지원 역시 동남권에 밀려 군산항과 새만금 신항은 사실상 ‘찬밥 신세’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기업들도 PK에는 꼼짝을 못하고 눈치를 보는 것과 반대로 전북에서는 큰소리를 치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문제는 물론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문제를 두고 사측이 내비치는 태도는 부·울·경과 온도차가 매우 크다. 이는 정치권 파워는 물론 경제계, 노조에 이르기까지 그 규모와 힘이 산업도시인 부·울·경이 전북에 비해 압도적인 때문이다.

아울러 지역현안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표로 심판하는 정치적 문화가 부·울·경 지역이 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큰 자산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공항, 항만 등 SOC확충, 금융중심지, 조선소 재가동, 지역특화 일자리 등 전북주요 현안의 대선 공약화를 두고, 명쾌한 해법 대신 애매모호한 메시지가 이어지는 것도 대선 정국에서 요구사항이 겹치는 PK의 비중이 커진 것과 무관치 않다. 여기에 전북정치권이 PK를 연고로 둔 원조 친문그룹의 눈치를 지나치게 보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김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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