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이후 3년만에 진행된 지역 수출 상담회인데 그간 글로벌 통상여건 악화로 막혀 있던 수출 애로사항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됐습니다.”
지난 4일 오전 10시께 전주 라한호텔.
이날 전북도와 전주시가 지역 최초로 개최한 ‘글로벌 관광·비즈니스 컨퍼런스’ 둘째 날 일정으로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가 열렸다.
이번 수출상담회는 전북테크노파크, 전북경제통상진흥원, (사)GBA코리아, (사)전북MICE발전협의회 등 민·관이 참여했다.
국가 애도기간임을 고려해 묵념으로 이태원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고 진행된 수출상담회는 지역 업체의 식품, 화장품, IT 등 다양한 품목 제품을 행사장에 비치했다.
행사에 참여한 과테말라, 콜롬비아, 칠레 등 34개국 해외바이어들이 행사 상품에 대해 문의나 구매를 희망할 경우 현장에서 상담이 이뤄졌다.
지역 업체 관계자들은 모처럼 해외바이어들 앞에서 상기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김명식(60) 진우에스엠씨 고문은 “특수소방시설을 해외에 많이 수출하는데 수출상담회가 열린다고 해서 김제에서 한달음에 왔다”며 “코로나19에 이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으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데 바이어들과 열심히 만났다”고 말했다.
해외바이어도 지역 업체 제품들을 소개받고 고무된 반응을 보였다.
미얀마 출신 기업인 예민해인(42) 씨는 “한류 열풍으로 미얀마 현지에서 한국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다”며 “한국과 전북의 우수한 제품을 미얀마 현지에 공급하기 위해 수출상담회에서 여러 기업과 만남을 가졌다”고 말했다.
이번 수출상담회를 통해 지역내 중소기업 54개사는 131건의 상담실적(상담액 5288만 달러)을 거뒀다.
문제는 상담회 이후에도 수출판로 확보를 위한 사후관리가 과제다.
전북테크노파크와 전북경제통상진흥원은 17일부터 18일까지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실시하고 후속조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임현미 전북경제통상진흥원 팀장은 “코로나 엔데믹에 맞춰 지역 수출기업의 지속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전주에서 개최된 ‘글로벌 관광·비즈니스 컨퍼런스’는 지난 3일부터 5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포럼, 수출상담회, 팸투어가 운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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