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동 구도심 상권 쇠퇴의 가장 큰 이유는 뭐라 생각하나.
―경기침체나 상권이동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차량 통행을 금지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우리는 '역사의 거리'만이라도 차량 통행을 가능케 해주길 바란다. 그렇게 된다면 소비자들의 상권에 대한 접근성과 편의성이 커질 것이다.
△차량 접근성보다는 상권이동때문에 고사동이 어려운 것 아닌가.
―최근 롯데백화점이 생기긴 했지만 이곳과는 컨셉이 다르다. 엔떼피아는 주로 10―20대들이 찾고 비브랜드를 판매한다.
△10―20대들은 차가 없지 않나. 그리고 보행자들은 차량 통행을 불편해 한다.
―운전만 가능하다면 요즘은 다 편하게 차를 타고 다닌다. 보행자들이 불평하는 것은 그들의 이중성때문이다. 걸어다닐때는 차들이 지나다니는 것을 불편해하면서도 막상 자신이 차을 타면 편안해 하지 않는가.
△전주시와 협의할 내용은.
―시는 우리 요구를 검토중이지만 기본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이다. 우리는 차없는 거리 폐지 외에는 시의 의견을 받아들일 수가 없다. 시에서는 고상동 상권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준다고 하는데, 아직까지 물질적으로 혜택을 받은 것이 없다.
△차없는 거리 폐지외에 다른 방안은 없나.
―없다. 우리는 20, 21일 시청앞 광장에서 3백여명이 모여 궐기대회를 열 것이다. 우리의 주장은 차가 다니지 못하는 역사·자연·문화의 거리중 역사의 거리만이라도 차가 다닐 수 있게 해달라는 것이다. 다른 곳은 상인들과 협조하겠다. 이렇게만 돼도 영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향후 대책은 무엇인가.
―무조건 차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엔떼피아의 경우 매출 급락은 물론, 170호가 비어 있다. 전주시내 대표적 명물 의류매장이 고사되고 있다. 우리는 차없는 거리를 조성할 때 시에 협조하고 많은 도움을 주었다. 그런데 이제 상인들이 죽어가고 있다. 상인들도 시민인데 시에서는 보행자들만 생각하지 말고 서로 먹고 살 수 있는 상생의 길을 열어주길 바란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