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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도로공사 추진 경고등

철구조물 가격 30% 이상 인상...물가변동률 3%에 그쳐

지난해부터 철근가격이 폭등하면서 도로시설물 공사에 사용되는 중앙분리대와 철망 등 각종 철 구조물 수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면서 본격적인 공사철을 맞은 도내 도로공사 현장의 공사차질이 우려된다.

 

26일 도내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철근가격이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낙석방지와 도로 교통안전을 위한 중앙분리대 설치에 사용되는 철 구조물의 가격도 동반 상승했다.

 

실제로 지난해 ㎥당 2200원이던 철망가격은 철근가격 상승으로 올 들어서만 두 차례나 가격이 인상돼 사급철망 공급가격이 3000원에 육박하고 있고, 중앙분리대와 가드레일 등 도로위험시설물도 제조가격이 지난해에 비해 30% 이상 올랐다.

 

하지만 지난해 인상된 철구조물 가격에 비해 물가변동률 반영은 3%에 그치면서 철망 등을 납품하는 철물업체들이 납품가격을 맞추지 못해 애를 먹는가 하면 일부에서는 아예 납품을 꺼리는 상황까지 빚어지고 있다는 것.

 

현재의 상황에서 조달단가에 맞춰 물건을 납품할 경우 적자납품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납품을 꺼리고 있다는 게 관련업계의 설명이다.

 

여기에 '정부예산 10% 절감방침' 실행을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으로 원자재가격 상승에도 조달단가는 오히려 현재보다 낮아질 것으로 보여 관련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될 전망이다.

 

조달청과 납품계약을 맺은 도내 한 업체 관계자는 "원자재 가격은 지난해보다 30% 이상 급등했는데 납품단가는 현재보다 낮추라는 요구가 내려와 협상에 애를 먹고 있다"며 "정부의 예산절감도 중요하지만 업체들의 납품거절로 인한 수급난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도내 한 시설물 업계 관계자는 "올 들어 전문공사에 투입되는 철망 가격 상승으로 제조업체들이 납품을 꺼리고 있어 일부에서는 공사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며 "원활한 공사 추진을 위해 현실적인 물가변동률 반영이 필요하며, 이도 어려울 경우 다른 시설물로 대체해줘야 공사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영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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