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생활과 건강] 암 예방

금연하면 암 사망률 30% 줄여

금연, 암 예방에 정말 중요해요

 

사람의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진단방법의 발달과 함께 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암으로 진단 받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고 암으로 인한 사망률 또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암을 어떻게 예방할 것인가에 대한 일반의 관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보건복지가족부에서는 국민암예방수칙을 정해 전북지역암센터를 포함한 여러 암센터를 중심으로 이에 대한 홍보와 교육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늘은 10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국민암예방수칙을 소개하고 금연의 중요성에 대해 적고자 한다.

 

국민암예방수칙 첫 번째 조항은 금연과 관련된 것이다. '담배피우지 않기와 남이 피우는 담배연기도 피하기'가 바로 그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주로 걸리는 6대 암 가운데 위와 간, 대장 등 소화기와 관계된 암이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관계로 예방수칙 또한 식생활과 연관된 것이 많다. 국민암예방수칙 두 번째는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먹고 음식 골고루 먹기', 세 번째가 '짜게 먹지 않고, 탄 음식 먹지 않기', 네 번째 '술은 하루 2잔 이내로 마시기'다.

 

식생활을 제외한 생활습관의 중요성도 날로 강조되고 있다. 암 예방을 위한 다섯 번째 수칙은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하기'고,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체중 유지하기'가 여섯 번째로 지켜야할 암 예방 수칙이다.

 

 

간암 예방을 위해서는 절주와 함께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B형간염 예방접종하기'가 필수적이다. 암 예방수칙 일곱 번째 수칙이다. 생식기계통에 걸리는 암 예방을 위해 여덟 번째 '성병에 걸리지 않도록 건전한 성생활 하기'가 수칙에 포함됐고, '발암성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장에서 안전 보건수칙 지키기'가 아홉 번째 암 예방을 위한 방법이다. 끝으로 '암 검진 지침에 따라 조기검진 받기'가 암 예방 수칙의 대미를 장식한다. 암을 예방할 수 없다면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국민암예방수칙에서 위의 10가지는 모두 중요하지만 금연은 특히 중요하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금연만으로 전체 암으로 인한 사망률의 30%를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즉 금연을 하게 되면 암 발병으로 인한 국가적 비용을 현재의 70%로 줄일 수 있다. 또한 금연을 하게 되면 흡연으로 인한 심혈관질환, 위장질환, 성기능장애 등의 발병감소로 동반이득도 얻을 수 있다.

 

흡연하는 사람들이 꼭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점을 하나 지적해 본다. 공공장소에서 담배를 피우게 되면 담배에서 방출되는 발암물질을 주변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꼴이 된다. 주변의 불특정 다수에게 발암물질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흡연자와 가까운 가족이나 친지에게 주고 있을 가능성 또한 높다.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고사하고 독이 되는 발암물질을 아무런 생각 없이 퍼뜨려 다른 사람의 생명을 위협하고 생명을 단축시키려는 시도를 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폐수나 독성오염물질을 몰래 폐기하는 뉴스 등을 보면 분노하고 싫어한다. 마찬가지로 흡연을 하지 않는 사람들은 담배연기를 싫어함과 동시에 담배연기를 뿜어대는 흡연자 자체를 혐오할 수 있음을 인식하여야 한다. 흡연을 즐기는 사람들은 금연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금연을 못할 경우 주변 사람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지정된 장소에서 흡연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기본 에티켓 아닐까.

 

/임창열 교수(전북지역암센터 소장·전북대학교병원 종양혈액내과)

 

▲임창열 교수는

 

전북대 의학대학 의학과 졸업, 전북대 대학원 의학과 석사·박사

 

미국 유타 의대 혈액종양내과 방문교수, 대한암학회 이사, 전북대병원 임상연구소장

 

현 전북지역암센터 소장, 대한내과학회 부회장

 

전북일보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익산익산경찰, 음주운전 집중단속

전북현대‘10번째 우승 대관식’ 전북현대, 전주성 극장으로 만들었다

전북현대[CHAMP10N DAY] ⑤함께 울고 웃었던 전북현대 팬들이 준비한 선물은?

익산익산 왕궁농협, 종합청사 신축공사 안전기원제 개최

사건·사고리모델링 공사 중 건물 발코니 바닥 붕괴⋯ 작업자 1명 숨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