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생활과 건강] 월경통

몸 따뜻하게 하고 찬 음식 피해야

월경은 여자들에게 매달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손님이지만 월경이 올 때마다 고통을 받는 사람이 많다. 원래 월경이 오는 시점을 전후로 해서 약간의 불편이 있는 것은 생리적인 현상이다. 그러나 월경 중이나 월경 전후에 하복부나 허리에 통증이 나타나서 일상생활이나 사회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병적인 경우다.

 

흔히 월경 중에 일어나는 심한 하복부 통증이나 허리 통증을 월경통, 생리통, 월경곤란증이라 하고 한방에서는 통증이 있는 월경이라 하여 통경(痛經), 월경중에 하복부가 아프다고 하여 경행복통(經行腹痛)이라 한다. 사춘기가 지난 여성의 52%에서 월경통을 느끼고 그 중에서 약 10%는 매달 1~3일 정도 아무런 일도 할 수 없도록 영향을 미친다.

 

월경통은 원발성과 속발성으로 구분한다. 원발성 월경통은 골반내에 기질적인 병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기능적인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 경우로 체질적으로 몸이 약한 경우,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 수면부족,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 등은 월경통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10대에서 20대에 흔하고 나이가 들어가 출산 후에 점차 소실되는 경우가 많다. 속발성 월경통은 골반 내에 기질적인 병(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내피임장치, 난관염, 심한 소파수술로 자궁내막의 유착, 골반염 등)이 있어서 발생하는 경우로 20대에서 30대에 흔하고 나이가 들면서 월경통이 갑자기 심해진 경우가 많다.

 

한방에서는 월경통을 일으키는 원인을 4가지로 보는데,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의한 기체혈어(氣滯血瘀), 찬물 찬음식 습지 등 찬기운에 접촉된 한습응체(寒濕凝滯), 소화기능이 허약하거나 오랜 질병 등으로 인한 기혈허약(氣血虛弱), 선천적으로 허약하거나 다산등으로 인한 간신휴손(肝腎虧損) 등으로 나눈다.

 

월경통은 월경이 시작되는 동시에 또는 월경이 시작되기 몇 일 전부터 하복통, 요통, 오심, 현기증, 신경질,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설사하거나 구토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드물지만 너무 고통스러워 쓰러지는 경우도 있다.

 

 

대개 하복부 통증은 월경이 시작되는 날로부터 2~3일 정도 지나면서 가라앉는 것이 보통이지만 월경 기간 내내 또는 월경이 끝난 다음에도 며칠 동안 계속되는 경우도 있다.

 

월경통 환자들은 정신적인 긴장이나 흥분을 삼가야 하고 월경이 있을 때에는 과로를 피하며 소화하기 쉬운 음식을 섭취하도록 한다. 맨손체조, 걸어다니기, 자전거 타기와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하고 복부에 따뜻한 패드를 대거나 부드럽게 마사지하여 가급적 몸을 따뜻하게 함으로써 기혈 순환을 촉진해야 한다. 특히 한방에서는 냉증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보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찬 음식이나 냉수 목욕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월경통이 있는 경우에는 원발성인지 속발성인지 구별하고 속발성인 경우에는 내재된 기질적인 질환을 찾아내는 것이 우선이고 또한 한방적으로는 체질이나 변증에 따라 한약을 투여함과 동시에 침, 뜸, 약침 요법 등을 병행하여서 월경통을 치료해야 한다.

 

/김태희(우석대한방병원 여성의학센터장)

 

▲김태희 교수는

 

우석대 한방병원 여성의학센터장

 

우석대 한의과대학 부인과 교수

 

대한한방부인과학회 이사

 

전북일보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익산익산경찰, 음주운전 집중단속

전북현대‘10번째 우승 대관식’ 전북현대, 전주성 극장으로 만들었다

전북현대[CHAMP10N DAY] ⑤함께 울고 웃었던 전북현대 팬들이 준비한 선물은?

익산익산 왕궁농협, 종합청사 신축공사 안전기원제 개최

사건·사고리모델링 공사 중 건물 발코니 바닥 붕괴⋯ 작업자 1명 숨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