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전북쌀, 공동브랜드 개발 수출길 넓혀야"

소비촉진 심포지엄…米 이용 식·음료 개발 논의

3일 전북대학교 진수당에서 열린 전북쌀 소비촉진 심포지엄에서 참석자들이 부안 청정지역에서 생산된 현미 흑미 쌀로 만든 쌀두부를 시식하고 있다. 이강민(lgm19740@jjan.kr)

남는 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쌀을 이용한 다양한 식·음료를 개발, 소비를 촉진하는 동시에 공동브랜드 개발을 통해 수출길을 넓혀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 쌀 특화작목 산학연협력단'(단장 윤성중·전북대 교수)은 3일 오후 전북대 진수당에서 '전북쌀 소비촉진 심포지엄'을 갖고, 쌀을 이용한 식·음료 개발과 수출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한건희 쌀수출협의회장은 이날 주제발표를 통해 "1000여개에 달하는 국내 쌀 브랜드와 20개 이상의 수출브랜드로 인해 해외 소비자들에게 혼돈을 초래하고 있다"면서 "공동브랜드와 포장디자인을 개발, 해외 인지도를 높여 수출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쌀 품질규격의 정형화·등급화를 추진, 일정 등급 이상에 대해서만 전북쌀 공동브랜드로 수출을 추진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또 고재권 국립식량과학원 과장은 "용도별 맞춤형 벼 품종개발은 쌀 가공식품의 부가가치를 결정하는 근본 요인"이라며 "상품성이 향상되고 있는 밥쌀의 시장 연착륙을 지원하고 최근 진입단계에 들어선 기능성·가공용 쌀의 산업화를 촉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과장에 따르면 국내에서 생산되는 쌀 가공식품은 냉동밥과 건조밥·무균포장밥 등의 밥류를 비롯, 면류와 죽·떡·음료·과자류외에도 쌀고기·현미후레이크 등 다양하다.

 

윤성중 단장은 "한 해 200만톤 이상의 식용 밀을 수입하는데 5000억원 이상을 지출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식용 밀 소비량의 10%만 쌀로 대체해도 남는 쌀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김종표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익산‘방문객 1만 명 돌파’ 익산시민역사기록관, 기록문화 플랫폼 자리매김

국회·정당민주당 익산갑 지역위원장에 송태규씨 내정

임실임실군, 10월 관광객 129만명 역대 최고 기록

군산군산시의회, 시정 전반 놓고 의원들 ‘쓴소리’

사람들후백제시민대학 수료식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