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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유통업상생협 협약 연장

협의 기간 종료, 1년 자동 연장…지역상품 구입량 표기 의견차

지역에 진출한 대형 유통업체와 전통시장·동네 슈퍼 등이 상생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전주시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의 협약 기간이 연장됐다. 하지만 세부 사항에 대한 참여 주체 간 이견이 커 진통도 예상된다.

 

지난 25일 전주시 서신동 소비자정보센터에서 열린 협의회 정기회의에서 전주시·시민사회단체·대형마트·전통시장 관계자 등 10여명의 참석자들은 대형마트 영업시간 연장 관련 성명서, 지역기여 협약식, 대형마트 지역농산물 판매 현황에 따른 토론회 등 안건을 놓고 활발한 의견을 나누었다.

 

참석자들은 오는 30일 종료되는 협약 기간의 1년 자동 연장에 대해서는 모두 동의했지만, 협약 내용을 놓고 참여 주체마다 이견을 보였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와 전북전주수퍼마켓협동조합 관계자는 "갈수록 도내 산품의 매입률이 떨어지고 있고 대형업체가 협약만 할 뿐 실천하지 않는다"면서 "'지역산품의 매입을 적극 확대한다' 등의 선언적인 협약 사항에 구체적인 수치를 넣는 보완이 필요하다. 구매단계부터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마트·롯데마트 등의 대형마트 관계자들은 "다른 지역 점포보다 많은 지역상품을 매입하고 있다. 농산물은 춘하추동에 따라 산지가 다르고 제조업 상품을 포함해 도내 산품의 비율이 낮게 나타난다"며 구체적인 수치의 명문화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유대근 우석대 교수 등은 "본래 협약이 자율이행 사항이고 수치를 명문화할 경우 굴레가 된다. 각 사마다 집계 시스템에이 달라 유·불리한 업체가 나타난다"고 말한 뒤 "상징적인 지역 품목을 포함하도록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소비자정보센터 김보금 소장은 "다음 회의 때 대형마트가 쌀을 지역 생산품으로 50% 이상 비치하는 안을 안건으로 채택하겠다"면서 "그 외 구체적인 사항은 농산물 구매 등에서 대형마트 지역 점장의 권한에 대해 조사한 뒤 재논의해야 한다"고 마무리했다.

 

한편 협의회는 다음달 9일 전주시내 대형마트·전통시장 등의 지역 농산품 판매·매입 현황조사를 발표하고 관련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세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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