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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음료 인기 시들…보리차·홍차만 '잘 나가네'

웰빙 열풍을 타고 쑥쑥 크던 국내 차음료 시장이 최근 주춤한 가운데 보리차와 홍차 음료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AC닐슨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1년간 차음료 시장 규모는 2천48억원으로 작년 동기(2천139억원)보다 4.3% 감소했다.

 

옥수수차 음료는 작년에 이어 전체 차음료 매출 중 가장 큰 비중(37.7%)을 보였으나 매출은 1.9% 감소했다.

 

녹차와 혼합차, 검은콩차 음료도 각각 18%, 15.3%, 55.2%씩 매출이 줄었다.

 

다른 차음료가 고전하는 와중에 홍차 음료는 23.9%, 보리차 음료는 15.7% 늘어 신장세가 두드러졌다.

 

차음료 성수기인 6월에도 보리차는 작년 6월보다 39.4%, 홍차는 21.7% 신장했지만 옥수수차는 4.5% 느는 데 그쳤고, 혼합차는 12.1% 줄었다.

 

보리차 음료 1위인 웅진식품 '하늘보리'는 6월에 작년 동기보다 매출이 45% 늘었다.

 

이 브랜드의 올 1∼8월 매출은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식품업계는 보리차 음료의 인기는 '음료보다 물'을 선호하는 요즘 젊은 층의 소비 트렌드에 따른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웅진식품 마케팅팀 문상수 부장은 "소비자들이 차의 다이어트 기능을 믿지 않기때문에 기능성을 강조하지 않고 보리차 본연의 맛과 갈증 해소에 초점을 맞춘 보리차 음료가 인기를 끄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홍차에 우유를 넣은 라테류 출시가 잇따른 데다 입맛이 서구화하면서 기호식품으로 커피나 홍차를 찾는 사람이 늘어 홍차 음료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 관계자는 "음료시장이 생수처럼 갈증 해소를 위한 제품과 커피 등 기호음료로 양분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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