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맞아 롯데, 현대,신세계 등 주요 백화점이 6일 본격적인 선물세트 판매 경쟁에 들어간다.
이들 백화점은 경기회복세로 프리미엄 선물세트의 예약 판매가 호조를 보임에 따라 본판매에서도 수요가 늘 것으로 보고 작년 추석보다 선물세트 물량을 30%가량 늘렸다.
5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 현대, 신세계백화점 등은 6일부터 추석 전날인 21일까지 추석 선물세트를 판매한다.
롯데백화점은 지난달 20일부터 진행한 예약판매에서 작년 대비 29%의 매출 증가율을 보임에 따라 본판매 목표를 작년 추석보다 30% 늘려 잡았다.
특히 예약판매 기간에 20만∼30만원대 정육과 굴비가 각각 35%, 40% 더 많이 팔렸고 올해 기업 실적이 개선된 점을 고려해 '명품특선 수(秀)', '롯데단독 진(眞)'등 고가 상품을 지난해보다 42% 많은 80여 개 품목으로 구성했다.
또 갈비 등급 상향 조정, 청과 당도 체크 등을 통해 선물세트의 질을 높이고 굴비와 건과, 곶감 등 6개 인기품목 2만 세트를 직매입 상품으로 채워 가격 경쟁력을 높였다고 백화점은 설명했다.
청과류는 올 초 이상저온과 최근의 태풍 등으로 말미암아 가격이 치솟은 만큼 안정적인 수급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총 배송 물량을 작년 추석 때의 29만여 건보다 20% 많은 33만여건으로 예상하고 7∼21일을 특별 배송기간으로 정했으며 배송 직원을 대상으로 서비스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백화점도 예약판매에서 인기를 끈 한우, 굴비 세트 등을 중심으로 품목별로10∼30%씩 추가 확보해 전체 선물세트 물량을 작년 50만개에서 60만개로 늘릴 예정이다.
태풍 영향을 받은 과일은 피해가 비교적 적은 산지에서 물량을 중점적으로 확보했다.
현대백화점은 소비자들이 선물을 쉽게 고를 수 있도록 10∼20일 '기프트 컨시어즈' 데스크를 운영해 식품 바이어나 근무경력 2년 이상 영업직원들의 상담을 받을수 있도록 했다.
사흘의 짧은 연휴를 피해 뒤늦게 귀향길에 오르는 고객들을 위해 서울 지역에 한해 추석 전날인 21일 온라인 식품관인 e슈퍼마켓에서 선물세트를 주문하면 당일배송할 계획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예약판매에서 작년 대비 21.6%의 매출 신장률을 보인데다 30만원 이상의 고가 선물이 인기를 끌자 본판매에서 '5스타', '명인 명산 기프트' 등 프리미엄 선물세트 물량을 작년보다 50%가량 늘렸다.
VIP 고객들을 위한 별도의 선물 카탈로그를 제작했으며, 28∼32개월의 한우를 0∼4℃에서 8주간 숙성한 '8주 미각 숙성한우'(50만원)와 프랑스 명품 브랜디 '샤보알마냑 빈티지 1930'(390만원) 등 한정판 세트도 마련했다.
프리미엄급 선물세트는 오동나무 상자로 포장해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했고 '유기농 송편 세트', '명품 찬 세트' 등은 유명 작가가 제작한 백자로 패키지를 만들었다.
신세계백화점 식품담당 구자우 상무는 "경기회복세로 프리미엄 상품이 판매 호조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며 "기업 등 대량구매 고객들이 본격적인 구매에 들어가는 둘째 주부터 매출이 크게 늘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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