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월세수익은 물론이고 투자위험도 비교적 작은 아파트 단지 내 상가가 주목받고 있다. 배후에 고정고객을 확보하고 있어 매출이 안정적이고 공실위험도 작기 때문이다. 하지만 배후세대는 독점고객이 되기도 하지만 동시에 점포의 매출한계가 되기도 하므로 투자에 앞서 수익성 한계를 꼼꼼히 살필 필요가 있다.
가장 먼저 점검할 사항은 배후세대이다. 단지 내 입주민을 주 고객으로 삼는 만큼 규모가 큰 단지 일수록 유리하다. 또한 세대구성은 중소형 평형 위주의 단지가 유망하다. 중소형 아파트 거주자는 대부분 어린 자녀가 있거나 맞벌이인 경우가 많아 상당수 소비를 인근에서 해결하곤 한다.
경쟁관계도 점검해야 한다. 아파트 세대수 대비 상가의 비율이 작아야 개별 점포의 매출에 유리할 것이다. 인근의 근린상가도 단지 내 상가와는 경쟁관계가 된다. 특히 대형 유통시설이 근거리에 들어선다면 치명적이다.
입지는 주출입구 전면이 유리하다. 입주민의 주된 동선을 따라 상권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나아가 외부 도로에 노출되어 외부 유동인구까지 유입시킬 수 있다면 태생적 매출한계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파트 브랜드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 아파트와 달리 상가는 철저히 수익성에 근거하여 가치가 정해지는 상품이다.
옥계공인중개사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