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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대기가 위험하다 (하)대안] "미세먼지 관리 국제 공조를"

중국 영향권 동북아 국가 공동 대응 필요 / 오염 물질 배출 억제…전기차·녹지 확대

전북지역 미세먼지와 오존 농도가 타 지역에 비해 높게 나타난 것과 관련, 환경전문가들은 정부와 자치단체에 대기관리 정책 재점검 및 오염 유발 물질 줄이기 등 체계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지역개발사업과 산업단지 기업유치가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어, 향후 대기질 악화에 대한 대응전략이 시급한 것이다.

 

이 가운데 중국발 스모그 유입으로 인한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한 동북아 공조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전북의 경우 중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한 탓에 미세먼지와 오존 농도가 타 지역보다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기 때문.

 

한승우 전북녹색연합 사무국장은 “국가 대 국가의 차원에서 미세먼지 문제를 접근해야 한다”며 “고농도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선 중국과 일본 등 동북아 국가들과 대기질 관리를 위한 협조 체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사무국장은 “중국발 미세먼지 영향권에 있는 한국, 일본이 미세먼지의 유해성을 적극적으로 자국 국민들에게 알리는 한편 적절한 공동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체적으로 전문가들은 전북지역 고농도 미세먼지·오존이 높은 원인으로, 내부 요인보다 외부 요인이 큰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대한 대처방안으로는 녹지면적 유지·확대와 함께 친환경 자동차를 대중화해야 한다는 방안이 제안됐다.

 

전북대 환경공학과 양고수 교수는 “전북지역이 거리상 중국과 인접한 탓에 대기질이 악화된 것 같다”면서 “국가나 자치단체 차원에서 접근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대기관리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국내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건설폐기물 처리업체에 대한 지도·감독이 보다 강화돼야 한다”며 “유해가스를 뿜어내는 화물차의 도심 진입 제한 등 강력한 대기오염 물질 배출 억제정책이 도입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전북 혁신도시 개발 및 산업단지 조성 등으로 도내 녹지면적이 줄어드는 것을 우려했다.

 

양고수 전북대 교수는 “전기자동차의 보급 확대로 대기질이 더 이상 악화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대기오염은 국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정부나 자치단체 차원의 다각적인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한승우 전북녹색연합 사무국장은 “녹지면적이 충분히 조성돼야 항후 대기질 악화를 어느정도 억제할 수 있다”며 “지역개발이 본격화되면 자연스럽게 녹지면적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끝>

최명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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