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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른장마·선선한여름…유통가 여름특수 실종

올여름 유통업계에 '여름 특수'가 사라졌다.

 

 이 른 더위, 마른 장마 등 변덕스러운 날씨로 여름 상품 매출이 부진하다.

 

 대신 8월 초순부터 아침저녁으로 비교적 선선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가을 상품이 잘 팔리고 있다.

 

 롯데마트는 이달 1∼16일 이불커버와 이불솜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36.5%, 49.6% 신장하는 등 가을 침구 매출이 급증했다고 18일 밝혔다.

 

 최근 일교차가 커지면서 간절기 의류 매출도 스웨터가 16.4%, 카디건이 22.5% 증가했다.

 

 따뜻한 음료인 분말·액상차도 매출이 35.6% 뛰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8월 서울 지역 평균 기온은 25.8℃로, 작년 같은 기간 (28.4℃)과 비교해 2.6℃ 낮다.

 

 보통 여름 상품은 7월에 가장 잘 팔리고 8월 중순부터 수요가 줄어든다.

 

 그런데올해는 여름 상품이 때 이른 무더위가 찾아온 5월에 특수를 누리고서 정작 6∼8월에 는 고전을 면치 못했다.

 

 대표적인 여름 상품인 물놀이용품의 매출 신장률은 5월에 54.7%였으나 6월(-13.7%), 7월(-11.2%), 8월(-20.3%)에는 줄줄이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특히 여름 대표 가전으로 떠오른 제습기가 직격탄을 맞았다.

 

 장마철 특수를 누렸어야 할 6∼7월에 비가 오지 않아 매출이 지난해보다 30∼40%가량 하락했다.

 

 올여름 국내 업체가 제습기 200여만대를 생산했지만 실제 판매량은 지난해 수준인 120만대에 머물러 재고 처리에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바캉스 성수기인 7월 말, 8월 초에 여름 시즌오프 행사도 열었지만 기대만큼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마트 측은 설명했다.

 

 8월 초에 태풍이 연이어 북상하면서 여름 바캉스 특수가 사라진 영향이 크다.

 

 남창희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올해는 바캉스 특수가 사라져 여름 시즌이 일찍마무리된 상황"이라며 “38년 만에 이른 추석에 맞춰 가을 상품을 보름가량 앞당겨 선보이는 등 발 빠르게 매장을 바꿔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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