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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10년에 한 번꼴 '경영위기'

"신규 거래처 발굴·연구개발 투자 확대로 극복" / 중기중앙회, 설문조사

중소기업들은 10년에 한 번꼴로 위기를 겪지만 새 거래처 발굴과 연구개발(R&D) 투자 확대로 위기를 극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3월 24일∼4월 6일 5인 이상 300인 미만 중소제조업 200곳을 대상으로 ‘위기극복과 지속성장에 대한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 업체들은 평균 1.86회의 위기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업체의 평균 업력(18.6년)을 고려하면 10년에 한 번꼴로 위기를 겪은 셈이다.

 

위기를 겪은 뒤 경영이 안정되기까지 걸리는 기간은 ‘1년∼2년 이하’(28.0%)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지만 10곳 가운데 4곳(2년∼3년이하 18.5%, 3년초과 19.0%)은 경영상황이 안정되기까지 2년이 넘는 기간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위기 시 가장 효과적이었던 대응 방안(복수응답)으로는 ‘국내 신규거래처 발굴’(46.0%)과 ‘신제품 개발, 신규·틈새 사업 발굴’(32.0%)을 꼽은 업체가 많았고 ‘기존 제품 경쟁력 제고’(28.0%)와 ‘경비·물자절약 강화’(24.0%), ‘생산축소·인건비 절감’(23.0%) 등의 답이 뒤를 이었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물자 절약 등 소극적 방식보다 사업발굴과 제품 경쟁력 제고 등 적극적인 대처가 위기 극복에 더 효과적이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위기관리와 지속성장을 위한 전략(복수응답)에 대해서도 ‘국내 신규거래처 발굴’(48.0%)과 ‘연구개발 투자 확대’(42.5%)를 꼽은 업체가 많았다.

 

소한섭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예전과 달리 중소기업은 위기를 겪을때 자린고비 경영을 하기보다는 거래처 발굴과 R&D 투자를 한다”며 “정부도 해외진출 여건 개선과 R&D 투자 등의 정책적 지원을 더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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