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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 전자입찰 소극적, 건설사 불만 높아

본사 지방 이전 후에도 입찰서류 방문 접수 고수 / 온라인 접수 37.5% 수준…출장 인력·비용 낭비

해마다 수조원 규모의 건설공사를 발주하는 공기업들이 본사가 지방으로 이전 후에도 입찰서류 접수 때 방문접수방식을 고수하고 있어 건설사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전자입찰이 가능한 시대지만 SOC (사회기반시설) 공기업들은 경남 진주 등 지방으로 본사를 옮긴 지 2∼4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각종 입찰서류의 방문 접수를 고집하고 있기 때문이다.

 

건설사들은 잦은 지방 출장으로 인력 및 금전, 시간 낭비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지만 불이익을 우려해 공개적으로는 말도 못한 채 속앓이를 하고 있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도로공사 등 대부분의 SOC 공기업들은 입찰 기업들이 제출해야 할 서류를 온라인과 오프라인 방식을 혼용해 접수받고 있다.

 

그러나 2010년 공기업 최초로 ‘전자심사제’를 도입한 철도시설공단조차 전면 온라인 접수방식이 아니다.

 

한국전력공사 및 5대 발전사, 한국가스안전공사 등도 마찬가지다. 유일하게 공공입찰 대행기관인 조달청만 ‘나라장터(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를 통해 대부분의 입찰서류를 온라인으로 처리하고 있을 뿐이다.

 

입찰서류의 온·오프라인 혼용 접수는 사실상 ‘100% 방문 접수’와 마찬가지다. 단 한 장의 서류라도 방문 접수가 필요하면 온라인 접수와 무관하게 직접 발주처를 찾아 가야 하기 때문이다.

 

LH의 경우 32개 입찰 서류 중 대한건설협회의 건설공사 실적 확인서 등 12가지는 온라인으로 제출받고 있다.

 

건설기술자 경력증명서(발행처 한국건설기술인협회), 신기술 지정증서(국토교통부 등), 불공정 하도급 거래행위 여부(공정거래위원회) 등 발행처가 제각각이어서 나머지 20가지는 방문 접수한다.

 

온라인 접수비율이 37.5% 수준이다. 이같은 이유로 건설사들은 연간 수조원의 예산을 쓰는 공기업들이 온라인 입찰시스템 구축엔 소극적이라고 지적한다. 일반적으로 공공공사 입찰 때 제출해야 할 서류는 30여개 안팎이다.

 

지난해부터 300억원 이상 공사에 적용하는 종합심사낙찰제 평가 서류는 일반 공사의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 서류보다 더 많다.

 

건설사들의 불만을 인식한 공기업들은 입찰서류의 온라인 접수 비율을 서서히 높여가고 있지만 전면적인 전자입찰방식 도입에는 적지 않은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강현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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