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후된 경영형태 쇄신, 점포·상권 차별화 필요 / 중소유통업체 조직화 통해 내부적 역량 강화를
최근 ‘이마트 노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대기업의 상권잠식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법률, 조례 등 제도적 보완책과 함께 소상공인들의 경쟁력 강화가 필수적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이는 지난 1일 열린 지역 중·소상공인 골목상권 살리기 토론회에 참가한 전문가와 도내 소상공인, 실무자들이 함께 도출한 의견이다. 이날 토론회는 기존에 지속됐던 노브랜드 결사반대 구호보다 체계적인 분석과 논의를 통해 지역 상권 활성화 대책을 모색했다는 평가다.
토론회 발제를 맡은 우석대학교 유통통상학부 유대근 교수는 ‘노브랜드 출현과 중소유통업의 대응’을 중심으로 이마트 노브랜드의 출시배경과 강점을 분석하고, 도내 소상공인들의 내부적 역량강화를 주문했다.
유 교수의 설명에 따르면 유통대기업들은 2010년 이후 성장정체기에 들어선 대형마트 사업의 출구전략을 찾기 시작했다. 특히 SSM과 대형마트에 대한 규제와 압박이 심해지자 신세계는 2016년 6월 노브랜드를 출범시켰다.
그는 노브랜드는 노브랜드가 유통업계 전반에 미친 시사점은 긍정적인 부분도 물론 있지만, 중소유통업체는 고사시킬 우려가 크다고 분석했다.
유 교수는 “노브랜드 상품은 저가격에 좋은 품질의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합리적 기회를 소비자에게 제공한다는 측면과 경제적 물가인상을 억제하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며 “그러나 노브랜드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인 효과보다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클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는 노브랜드가 동네슈퍼나 향토중형슈퍼 규모로 골목상권에 진출하기 때문에 지역 중소유통업체의 상권을 급속히 잠식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임규철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전주시연합회장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매력을 느껴 노브랜드 입점을 반대하는 소상공인 단체에 반감을 가지고 있는 현실이다”며 “하지만 조금 더 깊게 파고들면 영세자영업자의 피해는 곧 지역경제에 타격을 입히고, 이는 우리지역전반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발제를 맡은 유 교수는 중소유통업자들이 시민사회단체에 의존하는 습관을 버리고 스스로 지역별, 상권별 조직화를 통해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소비자들은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기 때문에 지역 소상공인들이 먼저 낙후된 경영형태를 쇄신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소비자의 변화된 소비패턴에 부응하는 경영기법을 도입해야한다”며 “이를 행정이나 시민단체가 주도하는 것이 아닌 중소유통업체의 조직화된 역량을 통해 점포와 상권의 차별화와 전문화를 추구해야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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