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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진청, 여름철 폭염 시 농식품 구매 변화 분석

수박·닭고기 구입액 증가
구매처 실내 선호·외식 증가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30일 무더위와 농식품 관련 빅데이터 키워드를 분석해 폭염 시 소비자의 농식품 소비유형을 발표했다.

농진청에 따르면 폭염 발생 시 수박, 생식이 가능한 신선채소, 닭고기, 가공식품 등의 구입액이 증가했다.

구입 장소는 대형마트, 온라인 등 실내를 선호했으며, 외식과 배달음식 비중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33℃이상 폭염 시 수박, 포도, 쌈채소 등 신선농산물과 닭고기의 가구당 구입액이 증가했다.

여름철 대표 보양식인 닭고기 소비는 10.2% 늘었고, 수박(32.3%), 상추(11.8%), 쌈채소(8.0%) 순으로 구입액이 증가했다.

가공식품은 반찬류(19.5%), 냉면(9.0%), 돼지고기 가공식품(4.0%) 등 간편하게 소비할 수 있는 품목 위주로 구입액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마늘(-33.3%), 느타리버섯(-10.4%), 대파(-7.7%) 등 조리 시 불을 사용하는 품목의 구입액은 감소했다.

폭염 시 쇼핑방법으로는 더위를 피하면서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대형마트와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구입액은 수박이 45%로 가장 높았고 오이 31.5%, 쌈채소 21.1%, 상추 18.6% 순으로 수분이 많은 과일과 채소 등이 증가했다.

특히 온라인 구매가 상대적으로 편리한 닭고기 구입액은 무려 75.7%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폭염이 발생하면 외식하는 비율과 지출액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 비율은 11.1% 증가하고, 지출액도 5.8%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음식 이용비율은 12.3%, 지출액은 4.1% 증가했다.

주중 외식비 지출과 이용비율이 주말(토, 일)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주중 외식비 지출 증가율(7.0%)이 휴일(4.4%)보다 높고, 배달도 휴일(2.2%)보다 주중(4.0%) 증가율이 높게 나타났다.

박태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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