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현대차 전주공장 타지역 전환배치 가시화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사내공모 결과 직원 30여명 아산 등 타 지역 근무 희망

전북 상용차 산업이 벼랑 끝 위기에 몰린 가운데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직원들의 타 지역 전환배치가 가시화되고 있다.

21일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에 따르면 지난 9일부터 15일까지 전주공장 내 기술직군을 대상으로 고충처리 차원에서 사내공모를 실시한 결과 30여명의 직원이 타 지역 근무를 희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에 타 지역 근무를 희망하는 지원자들은 현대차 아산공장이나 기아 소하리, 광주공장 등지로 전환배치가 이뤄진다.

현대차 전주공장은 지원자들이 원하는 타 지역 사업장들과 협의를 거쳐 자리가 있는지 여부를 타진해봐야 하기 때문에 아산공장 등 타 지역으로 배치가 될 최종 인원은 아직 유동적인 상황이라는 설명을 내놨다.

자동차업계는 전주공장이 생산 물량 감소에 따른 타개책으로 전환배치 카드를 내놓을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전주공장은 이미 2년 전에도 생산 물량 감소 속에 50여명의 직원들에 대해 기아 광주공장으로 전환배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도내 지역사회에서는 전주공장 직원들의 타 지역 공장 배치 소식을 접한 지역민들이 크게 술렁이는 분위기다.

전주공장 관계자는 “직원 수가 총 5000여명임을 감안할 때 이번 타 지역 근무 대상자는 통상적인 연말 인사이동 수준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하지만 문제는 현대차 울산공장과 달리 상용차를 주력으로 하는 전주공장의 일감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26년 만에 처음으로 울산에서 생산하던 소형 상용차 ‘스타리아’를 전주공장이 8000대 생산하기로 합의를 봤지만 내년 상반기 이후 생산이 가능할 전망이어서 물량 부족 문제를 완전히 해소하기엔 미미한 수준이란 것이 업계 평가다.

전문가들은 전주공장 스스로 자구책을 마련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서는 대외 환경 개선이 절실하게 요구된다고 내다봤다.

자동차연구원 이항구 박사는 “전주공장이 버스 등 상용차 주문이 감소해 생산 물량 부족으로 위기에 봉착함으로써 승용차 등 생산부문 라인 증설과 연구 개발 및 설비 투자 확대 방안이 필요하다”며 “전주공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 차원에서도 상용차 보급 확대가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영호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오피니언[병무 상담] 예비군 편성과 자원관리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문학·출판전북작가회의, ‘불꽃문학상’ 황보윤·‘작가의 눈 작품상’ 박복영

자치·의회말 많고 탈 많던 전북도 서울장학숙 관장 재공모 끝에 강길동 씨 내정

전주전국 서점 폐업 추세…전주 지역서점은 증가

사람들이마트 전주점, 완산·덕진구 100세대에 식료품·생필품 키트 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