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자체기사

전북경찰, 1년여 추적 끝 대포통장 유통 및 리딩투자사기 일당 적발

대포통장 유통하거나 허위 정보 리딩 투자 사기 벌인 일당 34명 무더기 검거
투자 사기 금액 170억 원…부당수익 몰수보전 후 확대 수사 진행 중

image
대포통장 유통 및 리딩투자 사기 조직 역활/사진=이준서 기자.

유령법인을 설립해 만든 대포통장을 범죄 조직에 유통시키거나 가짜 가상화폐 투자 리딩방을 운영하며 수십억 원 상당의 범죄 수익을 챙긴 2개 조직이 경찰에 적발됐다.

전북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20일 경제적으로 급전이 필요한 이들에게 통장을 개설토록 하고 이를 범죄조직에 유통시킨 킨 혐의(전자금융거래법 위반)로 조직 총책 A씨(30대)등을 붙잡아 A씨를 비롯한 10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또 170억원대 가상화폐 리딩방을 운영하며, 수십억원의 수수료를 챙긴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 관한 법률 상 사기)로 다른 조직 B씨(30대) 등 4명을 구속해 송치했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지난 2021년 10월부터 올해 4월까지 2년여 간 65개의 유령법인을 만들어 200개에 달하는 대포통장을 개설하고 전화금융사기단 등 범죄 조직에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B씨 등은 지난해 4월부터 올해 11월까지 고수익을 달성할 수 있다고 유령가상화페 투자를 유도해 피해자 54명에게 20억 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는다.

A씨 등은 일정 수익을 주겠다며 지인을 통해 모집한 피해자들의 명의로 대포통장을 개설한 뒤 전화금융사기 범죄 조직에 통장 한 개당 300만 원에 팔았고 이들은 이러한 수법으로 총 60억 원의 범죄 수익을 벌어들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2년가까이 전주시내 오피스텔 등 3곳을 옮겨 다니며 경찰 수사망을 피했다. 그러나 경찰은 추적 끝에 A씨를 붙잡았고 검거 당시 사무실과 콜센터로 쓰이던 사무실에서 범죄수익인 현금 11억원을 압수했다.

수사과정 중 경찰은 이들이 대포통장 일부를 판매하고 이 통장을 투자금 유치 계좌로 사용한 허위 가상화폐 투자 사기 일당도 검거했다.

image
투자사기 일당이 가상거래 투자 사이트에 허위로 게시한 고수익 회원 명단./사진=전북경찰청 제공.

경찰에 검거된 B씨 등은 허위 가상화폐 투자 사이트를 만든 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원금 300% 이상의 고수익을 보장하겠다는 문자 광고를 무작위로 보내 투자자들을 모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피해자들을 SNS 오픈 채팅방에 초대해 고수익을 올린 다수의 허위 회원 명단 등을 내세우거나 고수익 후기글 등을 노출시켰다. 또 이 과정에서 실존하는 유명 경제학자를 사칭해 상담을 진행하거나 가짜 수익률 그래프 등을 제시하는 등 수법으로 피해자들을 교묘히 속여 투자를 유도했다.

그러나 B씨 등은 투자자들이 실제 수익금을 인출하려 하면 환불 수수료 등을 요구하는 수법으로 돈을 가로챘다. 한 60대 피해자는 이들에게 퇴직연금 5억 5000만 원을 편취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B씨 등이 사용한 고급 외제차와 오피스텔 등 재산에 대한 몰수보전을 진행하고 해당 범죄에 이용된 계좌 거래액이 170억 원인 점을 고려해 투자 피해사례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김광수 전북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장은 "대포통장 유통 조직과 리딩투자 사기 일당을 검거하기 위해 1년간 끈질긴 수사를 진행했다"며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이 같은 사기 범죄를 벌이는 이들에 의해 고통받는 국민이 없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이준서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사건·사고울산화력발전소 보일러 타워 붕괴…"7명 매몰 추정"

정치일반전북도, 관광 슬로건 공모 ‘HEY! 전북여행’ 최우수상 선정

영화·연극제4회 민족민주전주영화제 14일 개막

완주‘모악산 웰니스 축제’서 힐링‧낭만을

장수장수군, 홍보대사 최재명 참여 홍보송 ‘장수좋다’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