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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소비자심리지수 더 '꽁꽁'

9월 소비자심리지수 2.0p 하락한 93.6
전국 평균은 100 유지, 전북은 100 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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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전북 소비자심리지수가 꽁꽁 얼어붙었다. 고금리·고물가 기조가 지속되면서 소비자 심리가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은행 전북본부는 2024년 9월 전북지역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소비자심리지수가 전월보다 2.0p 하락한 93.6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전국 평균도 전북과 동일하게 전월보다 감소했지만 100을 유지했다. 반면 전북은 지난 5월(93.2) 이후 최저치로 나타나며 100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기준값 100으로 해 100보다 크면 낙관적으로, 작으면 비관적으로 경제 전반을 본다고 풀이한다. 

전북이 전국  평균 대비 경제 전반을 비관적으로 보고 있다는 의미다. 6, 7월 두 달 연속 금리 인하·집값 상승 기대감으로 소비자심리지수가 상승한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주요 지수도 소비지출전망만 전월과 동일하고 현재생활형편(88→87), 생활형편전망(90→88), 가계수입전망(93→92), 현재경기판단(67→64), 향후경기전망(76→71) 등은 낮아졌다. 

이밖에 가계부채전망(101→104), 주택가격전망(123→125), 임금수준전망(119→120)은 전월보다 상승하고 취업기회전망(78→74), 금리수준전망(95→90), 가계저축전망(90→88)은 하락했다.

박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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