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박원길의 생생 한자교실] 왕옥주임(王玉主壬)

왕옥주임(王玉主壬)

 

하늘(一) 땅(一) 사람(一)을 두루 꿰뚫어(?) 보는 분이니 임금 왕(王), 구슬 옥(玉)이 부수로 쓰일 때의 모습으로 구슬 옥 변(王)

 

임금 왕(王) 우측에 점을 찍어서 구슬 옥(玉)

 

(임금보다 더 책임감을 가지는 것이 주인이니) 임금 왕(王) 위에 한 점을 찍어서 주인 주(主)

 

삐뚤어진 선비(士)는 간사하여 나중에 큰 죄업을 짊어지게 되니 간사할 임, 짊어질 임(壬)

 

<참고> ①王 임금 왕, 구슬 옥 변 (king)

 

* 하늘(天 :하늘 천) 땅(地 :땅 지) 사람(人)을 삼재(三才 :세 가지 기본)라 하여 귀히 여겼어요. 하늘(一) 땅(一) 사람(一)을 두루 꿰뚫어(뚫을 곤) 보는 분이라는 데서 ‘임금 왕(王)’입니다.

 

王冠(왕관) 임금이 쓰는 관. * 冠(갓 관), 才(재주 재, 기본 재)

 

②玉 구슬 옥 (gem)

 

* 원래는 구슬 세(三) 개를 끈으로 꿰어(?) 놓은 모습(王)이었으나 임금 왕(王)과 구별하기 위하여 점(점 주)을 더하여 ‘구슬 옥(玉)’입니다. '임금 왕(王)'은 부수로 거의 쓰이지 않으니, 구슬 옥(玉)이 부수로 쓰일 때는 원래의 모습인 '王'으로 쓰여 ‘구슬 옥 변’이라 하지요.

 

珠玉(주옥) 구슬과 옥. * 珠(구슬 주)

 

③主 주인 주 (lord)

 

* 그래서 그런지 ‘왕인정신’이라는 말은 없지만 ‘주인정신’이란 말은 있지요.

 

主人(주인) ㉠한 집안의 주되는 사람. ㉡물건의 임자.

 

④壬 간사할 임, 짊어질 임, 북방 임 (cunning, bear, north)

 

* 삐뚤어진(삐침 별) 선비(士 :선비 사)는 간사하고 나중에 큰 죄업을 짊어지게 된다는 데서 ‘간사할 임, 짊어질 임(壬)’이고, 또 지도의 방위 표시에서 네 방위(十) 중 위쪽, 즉 북쪽을 가리킨다는 데서 ‘북방 임(壬)’도 됩니다.

 

전북일보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사건·사고정읍서 외국인 근로자 폭행 신고⋯경찰 조사 중

금융·증권李대통령 “금융그룹, 돌아가면서 회장·은행장 10년·20년씩 해먹는 모양”

사건·사고고창서 방수 작업 감독하던 40대 추락해 부상

사람들한국 연극계의 거목, 배우 윤석화 별세

정치일반전북 감사행정, 감사원 평가 2년 연속 최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