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운행·교통사고 감소 효과
40대 이상 운전자들은 전주의 금암로터리, 차량이 중앙을 꼭지점으로 빙글빙글 돌던 회전형 교차로를 기억할 것이다. 그러나 이 로터리는 교통량이 급증하면서 교통 혼잡의 원인으로 지목된 후 철거됐다.
그 대신 선진화된 명품 통행방식인 회전교차로로 새로 설치됐다.
전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새로 교체된 회전 교차로는 첫째, 신호등 없이 운영되고 둘째, 로터리가 진입차량에게 우선권이 주어졌던 것과 달리 시계 반대방향으로 회전하는 차량에게 통행 우선권이 주어진다.
회전교차로는 시속 70km/h이하(진입속도 30~40km/h) 도로에 설치되며 중앙섬을 일정 규모이상 확보해 한 방향으로만 회전해 통과하는 교차로다. 또한 기존 신호교차로의 보도 차량 및 보행자 충돌 가능 지점이 적으며 불필요한 신호대기 시간이 없어 주행시간이 단축됐고 진입로와 회전차로 내 차량이 저속으로 운행돼 사고 위험도 낮아지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도내에 회전교차로가 도입된 후 교통사고 발생 및 부상자를 비교해보면 발생은 55.3%, 부상자 이상 사고는 70.2%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전교차로의 효율성이 더욱 커지려면 운전자들의 교통안전의식 제고가 무엇보타 필요하다.
교차로 진입시 속도를 줄이고 회전차량에 우선 양보(회전교차로 내 여유 공간이 생길 때까지 양보선에서 대기)하며, 항상 횡단보도 및 횡단하는 보행자를 주의하고 교차로를 나갈 때는 방향지시 등을 점등해야 하는 것.
경찰은 사고예방을 위해 지난 9월 26일부터 10월 26일까지 1개월간 회전교차로 내 교통안전시설 일제점검을 실시해 교통안전표지판(양보), 노면표시를 정비 완료하였고 올해 새롭게 도입된 양보선은 연말까지 추가 정비할 방침이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