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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창] 군, 등기 민원 대행창구 운영

순창군은 군청과 등기소로 이원화돼 있는 등기관련 민원업무를 등기민원 대행창구로 일원화함으로써 양기관을 방문해야하는 주민불편을 해소했다.

 

이같은 조치는 그동안 민원인이 토지 및 건축물 관련증명을 발급받기 위해 군청민원실과 등기소를 번갈아가며 방문해야하는 불편이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현재 토지·임야대장, 지적·임야도 등본을 비롯 건축물대장, 개별공시지가확인서,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등은 군청민원실에서 발급하고, 토지·임야 및 건축물 등기부등본 발급업무는 등기소에서 관장하고 있다.

 

이번에 군이 실시하고 있는 대행창구 운영방법은 군청 및 읍·면민원실에 등기민원을 접수하면 담당공무원이 등기소에 유선으로 신청 즉시 발급을 받아 민원인에게 송부해주는 제도이다.

 

지난해 군 민원실에서 발급해주는 지적관련 등본이 1일 평균 2백95건, 등기소에서 발급한 토지·건축물 등기부등본 발급 건수는 2백8건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1회 1기관 방문으로 등기민원업무가 해결됨에 따라 주민들의 시간적, 경제적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병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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