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번 양씨중앙종친회(회장 양재권)에서는 1979년에 발간된 기미대동보이래 30여년만에 국내외 모든 양씨들이 참여하는 족보(남녀대동보,세보,파보,문중보)를 발간한다.
특이한 점은 한문일색인 기존의 족보틀에서 벗어나 현대화에 맞게 새로운 방식을 도입한다는 점이다.
이번 족보에는 사람의 이름 옆에 얼굴사진을 삽입하고 내용전체를 한글화로 편집하여 족보를 집에 소장만 할 뿐 내용을 모르는 일반 종친들에게 보다 쉽게 다가간다는 점과 그간의 기존 족보들처럼 20~30년 정도의 일정기간을 두고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生), 망(亡), 혼(婚) 등의 가족사가 있을 때마다 해당 문중이 원할 시 언제라도 수정하여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기존의 족보보다 훨씬 내용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 양씨중앙종친회의측의 설명이다.
이 족보편찬사업은 2007년 3월 양씨중앙종친회와 한국족보편찬위원회(대표 김욱,www.allkorean.co.kr)의 정식 계약이 체결됨에 따라 현재 국내외 종친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힘입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금번 족보를 계기로 타 종친회 및 문중들도 빠르게 변하는 현대사회에 발맞춰 이러한 족보를 편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문에서 한글로 일차 변신했던 족보가 다시 한번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앞으로 양씨중앙종친회의 발전을 기대해 본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