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발생억제 레코펜 토마토의 2배 이상 함유...도농업기술원 권성학박사 발표
수박의 붉은 색소에 노화방지 및 전립선암 발생을 억제하는 항산화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전북도농업기술원 고창수박시험장 권성학박사가 한국원예학회에서 밝힌 ‘수박이 함유하고 있는 물질별 분석 자료’에따르면 수분 92%를 차지하는 수박은 비타민A, B6, C, E 등이 다양하게 들어 있는 가운데 노화방지 및 암(전립선) 발생을 억제하는 항산화물질의 리코펜과 카로틴이 토마토에 비해 훨씬 많은 함유량을 보이고 있다.
수박의 붉은 색소들은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카로티노이계의 색소인데 수박의 리코펜 함량은 3,442ug/100g로 일반 토마토에 비하여 약 2배 가량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카로틴도 16%정도 높다.
레코펜과 카로틴은 암 발생을 억제하는 항산화물질로 널리 알려져 있다.
또한 수박은 칼리(K) 이온을 100g당 120mg 정도 함유하고 있어 근육이완 및 혈압 강하에 큰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뇌에 활성을 주는 세레토닌, 멜라토닌, 도파민도 많아 수험생 음식으로 권장되고 있다.
이와함께 쓰레기로 버려지는 과피내에는 규소 및 팩틴 성분이 많아 맛사지로 이용할 경우 어린이 땀띠 및 여드름 방지, 피부의 미백 효과가 높다.
수박의 비타민 함량은 100g당 4.2mg으로 토마토 6.1㎎에 비해 다소 낮게 나타났다.
한편 올해는 수박 성장시기의 높은 온도 와 일조량으로 고품질 수박 출하량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당도 함유량이 토마토에 비해 약 2배 가량 높게 나타나고 있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