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호남고속, 고유가로 매달 적자...군 지원비 300만원 정도 추가돼야
진안에 경유지를 둔 버스회사들이 만성 적자를 이유로 진안-서울간 노선의 운행중단을 고려, 자칫 군민들의 발목이 묶일 위기에 처했다.
(주)전북고속과 (유)호남고속은 최근 "천정부지로 치솟는 유류가에다 인건비, 각종 부품가격 상승으로 3중고가 겹쳐 심각한 경영압박을 받고 있다."며 진안군에 추가지원을 건의했다.
회사측은 건의문에서 "경유의 ℓ당 단가가 지난 21일 현재 1810원으로, 지난해 12월 31일 ℓ당 1328원에 비해 무려 482원이 오른 상태로 진안-서울간 1일 왕복 운행거리(490.6km)로 환산할 때 1일 1대당 6만7480원정도가 더 소요되고 있다"며 "이는 1대당 연간 2510만 여원이 증가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인건비는 물론 타이어 대금 등 각종 차량 부품대마저 인상되면서 매월 총 지출액이 1대당 1722만4960원에 달하고 있는 실정으로 운행을 통해 회사 측에 들어오는 1대당 월 수입액 916만과 비교하면 매달 806만4000여 원의 적자손실을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이들 회사는 그동안 적자손실 보존을 위해 군에서 지급하는 월 1대당 150만원의 지원비로는 도저히 운행이 불가능하다며 추가로 300만원 정도를 더 보존해 주길 바라고 있다.
그러나 진안군 건설교통과는 "순수 군비로 추가지원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만큼 국비지원 방안을 강구해보겠다"고 말했다.
이들 회사 측은 보조금 지원요청이 받아들여지질 않을 경우내달 11일부터 부득이 운행을 중단할 수 밖에 없다는 방침이어서 최악의 경우 진안-서울간 운행중단 사태도 배제할 수 없다
전북고속 박종기 기획이사는 "계속되는 적자를 감수하면서도 책무와 교통편익을 위해 운행을 계속해 왔으나 적자가 누적되는 상황에 이른 만큼 행정당국의 특단의 조치가 마련되지 않는 한 운행중단 사태는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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