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통본부 신설·5개 과 증설 방안 발표 / 공보·홍보 업무 분리…담당관 내정설까지
전주시가 24일 교통전담기구인 시민교통본부를 신설하고 5개 과(課)를 증설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 민선 6기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앞선 민선 5기때 상당한 성과를 올렸던 평생교육원과 아트폴리스 담당관의 기능이 대폭 축소되고, 신설되는 홍보기획담당관 등의 직속 부서가 전북도 조직 편제와 유사하는 등 민선 6기만의 특징을 살리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신설되는 직속 부서는 ‘자리 만들기’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 향후 적잖은 논란이 우려된다.
시가 이날 현행 조직에 5개과가 늘어난 4국 2구 58과 11사업소 33동으로 조정·발표한 조직 개편안은 도시디자인과 평생교육 기능이 후퇴한 반면 교통과 지역공동체 구축의 기능이 대폭 강화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시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시민 중심의 교통기능 강화, 지역공동체 구축을 통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등에 초점이 맞춰졌다”면서 “더불어 부서별 업무 연계성 강화와 시민혼선을 줄이기 위해 불필요한 과 단위 명칭변경은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개편안에서는 도시재생사업단과 평생교육원이 폐지되고, 대신 시민교통본부와 사회적경제지원단이 신설됐다. 또 교통업무가 시민교통본부로 이관됨에 따라 건설교통국은 도시안전국으로 명칭이 변경되고, 현 도시재생사업단의 업무를 맡게 됐다.
그렇지만 전주시의 특색사업으로 시민들로부터도 높은 평가를 받았던 평생교육원은 폐지됐고, 그 기능은 문화경제국 산하 평생교육과로 축소됐다. 또 직속 부서로 도시경관 및 디자인 등을 담당했던 아트폴리스 담당관은 업무가 분산되면서 명칭이 도시디자인과로 바뀌어 도시안전국 산하 부서로 격하됐다.
이에 시 관계자는 “민선 5기때 일정 성과를 거두면서 궤도에 올랐으니, 이제는 과 단위로도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평생교육 및 아트폴리스의 개념은 갈수록 강조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지나치게 간과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산업과와 사회적기업·협동조합을 위한 사회적경제정책과, 마을공동체 사업 지원을 위한 공동체지원과, 사람중심의 교통체계 추진을 위한 생태교통과, 여성가족청소년과(완산·덕진구청) 등 8개과(課)가 신설됐다. 한스타일관광과와 교통정책과, 스포츠타운조성과 등 3개과는 폐지됐다.
이중 현재의 대외협력담당관이 공보와 홍보기획담당관 등으로 분리됐고, 감사담당관의 직소민원업무가 분리되면서 시민소통담당관이 신설된 것을 두고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다.
신설되는 공보 및 홍보기획담당관, 시민소통담당관 등 3개 과는 시장 직속 부서로, 과거 민선5기 전북도의 편제를 모방한 개편안이다. 민선 6기 전북도의 경우, 오히려 공보의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개편을 검토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특히 대외협력담당관을 공보와 홍보기획담당관으로 나누는 것을 놓고, 인구 65만의 전주시 규모에서 굳이 분리할 필요가 있느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 신임 담당관으로 누가 올 것이라는 내정설까지 나돌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한편 시는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이달 내에 조직개편(안)을 최종 결정하고, 입법예고 및 오는 9월 전주시의회 의결을 거쳐 10월께 후속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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