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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산단 석탄재 반입재개 여부 궁금증 증폭

중부발전 서천화력발전소서 해상 운송 용역 인허가 불허 / 군산항 준설토와 혼합 5공구 매립재 활용 예산 절감 차질

“한국중부발전 서천화력발전소 석탄재의 새만금 산업단지 반입 언제나 재개되나 ”

 

새만금 산단의 매립재로 활용되는 한국중부발전 서천화력발전소의 석탄재 반입중단이 장기화되면서 이같은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한국중부발전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중단된 새만금 산단으로의 석탄재 운송용역을 재개하려 했지만 각종 관련 인허가의 불허로 반입이 추진되지 않고 있다.

 

당초 한국중부발전은 지난 2011년부터 지난해 3월까지 200만㎥의 석탄재를 새만금 산단으로 운송할 계획이었으나 회처리장내 석탄재 선적 설비에 대한 준공전 임시사용허가 연장 불허로 22%인 43만㎥만 운송된 상태에서 중단됐다.

 

중부발전측은 이에따라 지난해 5월 입찰공고를 통해 나머지 153만㎥에 대한 운송을 재개하기 위해 CJ대한통운을 용역업체로 선정까지 했지만 해상운송과 관련된 신규 공유수면 점·사용 불허로 또다시 불발된 상태다.

 

새만금 산업단지 사업단은 산단 5공구 전체 매립토량의 19%를 차지하는 석탄재 153만㎥를 군산항 준설토와 혼합, 5공구 매립재로 활용해 36억원의 예산을 절감할 계획이나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이에따라 공유수면매립 준공계획기간인 내년 9월까지 관련 인허가문제가 해소되지 않을 경우 새만금 산단으로의 석탄재 반입은 현재 어려울 것으로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중부발전의 한 관계자는 “석탄재의 운송과 관련, 관련기관들의 인허가 불허로 운송 용역이 잠정 중단된 상태로 현재 인허가 문제 해소를 위해 노력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회처리장내 선적설비에 대한 준공전 임시사용허가연장이 불허됨에 따라 애초 기존 운송용역업체는 한국중부발전을 상대로 용역대금 등의 청구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안봉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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